김희진, 이규림
                       김희진교수             이규림 박사

레슬링과 씨름 선수는 같은 근육에서 폭발적인 힘이 나올까? 순간적 최대파워 원천은 레슬링 경우 안쪽 넓은근의 두께에서, 씨름 경우 장딴지근 두께 등에서 나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구력을 의미하는 평균파워도 운동선수마다 다르게 나타나 운동 종목 특성에 맞게 훈련 프로그램을 구성ㆍ시행할 경우 경기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연세대 치과대학 해부학교실의 김희진 교수와 이규림 박사, 용인대 체육과학대학 오태웅 교수, 충북대 의과대학 길영천 교수 연구팀은 용인대 소속으로 5년 이상의 훈련 경험을 가진 복싱, 태권도, 축구, 레슬링, 씨름(각 10명), 유도(8명) 선수 총 58명을 대상으로 초음파 검사 및 무산소성 파워 측정을 시행했다. 

무산소성 파워 측정은 전자식 에르고미터(ergometer)를 사용해 워밍업 단계(느린 페달링) 60초, 스프린트 단계(빠르고 강력한 페달링) 30초, 쿨다운 단계(느린 페달링) 60초로 설정해 단계별로 '최대파워(peak power)'와 '평균파워(mean power)' 등을 측정했다.

무산소성 파워는 매우 심한 근육 수축 반복ㆍ유지를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이다. 반면 심폐지구력이라고도 표현하는 유산소성 파워는 호흡기관이나 순환계가 오랜 시간 동안 계속되는 운동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이다.

연구팀은 연구대상자 58명으로부터 획득된 해부학적 정보에 기반으로 '근육 두께 및 근육다발 각도'와 '무산소성 파워' 간 관계를 분석했다.

복싱은 최대파워 발휘에 기여하는 요소가 장딴지근 두께로 밝혀졌다. 장딴지근과 넙다리곧은근의 두께는 평균파워 발휘에, 유도는 장딴지근 두께가 최대파워 및 평균파워 모두에 기여했다.

태권도는 넙다리곧은근과 장딴지근 두께가 함께 작용해 최대파워 및 평균파워 발휘에, 축구는 가쪽넓은근 두께와 장딴지근 근육다발 각도가 최대파워 및 평균파워에 기여했다.

레슬링은 안쪽넓은근 두께가 평균파워 발휘와 유의한 관계가 있었으나, 최대파워 발휘의 경우 특정 근육 구조와 통계적 유의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씨름은 가쪽넓은근과 장딴지근 두께, 넙다리곧은근 근육다발 각도가 최대파워 발휘에 기여했다. 평균파워 발휘와 특정 근육 구조와 통계적 유의성은 관찰되지 않았다.

또 유도 선수들은 가장 강력한 최대파워를 보였고 축구 선수들은 최대파워에 도달하는 시간이 가장 짧았다. 평균파워는 씨름 선수가 가장 강했다.

이번 연구를 이끈 김희진 교수는 "다양한 선행 연구에서 가쪽넓은근이 추진력 발휘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근육으로 보고됐으나 이번 연구결과 무산소성 파워 발휘에 기여하는 주요 근육은 운동 종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종목 훈련과 더불어 폭발력이 필요한 종목은 최대파워를 ​​발휘하는 근육을 지구력이 필요한 종목은 평균파워를 발휘하는 근육이 집중적으로 발달할 수 있게 저항성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구성 및 시행한다면 경기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했다. 

다양한 스포츠 카테고리의 선수들이 최대파워와 평균파워에 도달하는 데 관여하는 주요 근육. 파란색은 최대파워, 녹색은 평균파워로 표시됐다.
다양한 스포츠 카테고리의 선수들이 최대파워와 평균파워에 도달하는 데 관여하는 주요 근육. 파란색은 최대파워, 녹색은 평균파워로 표시됐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저널인 Scientific Reports(IF 4.379)에 '스포츠 종류별 운동선수의 근육 구조와 무산소성 파워 사이의 상관관계'라는 주제로 최근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