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대표 조욱제)이 항암치료 신약으로 개발중인 면역항암 이중항체(YH32367ㆍABL105)의 전임상 효능 및 독성 시험 결과를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오는 16일(유럽현지시간) 유럽종양학회(ESMO) 연례 학술대회 포스터 세션에서 발표될 예정이며 이와 관련된 초록은 13일(유럽 현지시간)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YH32367은 유한양행과 에이비엘바이오사(대표 이상훈)가 공동연구중인 약물로 종양세포에 특이적으로 결합, T면역세포 활성수용체인 4-1BB 자극을 통해 면역세포의 항암작용을 증가시키는 항암제다.

종양특이적 면역활성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종양세포 성장을 억제함으로써 기존 항암제에 내성을 가지고 있는 환자 치료를 위해 개발되고 있는 이중항체다. 대표적인 적응증은 유방암, 위암, 폐암 등 다수 고형암이다.

유한양행은 YH32367이 유사한 기전을 지닌 경쟁약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부작용 및 높은 항암 효능이 예상되는 만큼 이러한 특장점이 임상에서 입증된다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항암 치료제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개된 초록에 따르면 YH32367은 사람 T면역세포에서 인터페론감마와 같은 세포사멸 사이토카인 분비를 증가시키고 종양세포 사멸을 유도했으며 인간화 마우스와 인간 4-1BB 발현 마우스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도 대조항체 대비 우수한 항암 효능을 나타냈다. 

또 YH32367은 경쟁약물 단점인 간독성에 대한 부작용을 해소했으며 현재 마무리단계에 있는 전임상 독성시험에서도 안전성이 확인됐다. 유한양행은 YH32367의 임상시험을 2022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키워드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