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젤의 미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 진출이 순항 중이다.

글로벌 토탈 메디컬 에스테틱 전문 기업 휴젤(대표집행임원 손지훈)이 14일(현지시간) 미국식품의약국(FDA)과 'Mid-cycle meeting'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Mid-cycle meeting은 '레티보(수출명)' 품목허가 심사에 대한 중간 점검 차원에서 진행됐다.

이번 미팅 진행에 앞서 FDA는 지난 8월 12일~ 20일 cGMP 실사를 진행, 레티보 생산을 담당하는 휴젤 제2공장 '거두공장' 제조시설 및 품질 관리 시스템 등에 대한 검증을 실시했다. 휴젤은 실사 종료 후 FDA에서 요구한 일부 보완사항에 대한 대응 서류 제출을 지난 10일 완료, 적합 판정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휴젤은 이번 FDA 실사가 순조롭게 마무리 되는대로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앞서 휴젤은 지난 2015년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임상 3상(BLESS 1,2)에 돌입, 지난 3월 레티보 50유닛(Unit)과 100유닛(Unit)에 대한 품목허가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회사는 2개월 만인 지난 6월, FDA로부터 품목허가 심사에 착수한다는 공문을 받았다.

이 공문에 따르면 미국 전문의약품 신청자 수수료법(Prescription Drug User Fee Act, PDUFA)에 근거, 내년 3월 31일까지 레티보 품목허가를 위한 심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내년 품목허가 취득 후엔 지난 2018년 설립된 휴젤의 미국 자회사 휴젤 아메리카(Hugel America)가 현지 시장 마케팅 및 제품의 유통ㆍ판매를 담당하게 된다. 휴젤은 3년 내 현지 TOP3 브랜드로 올라서겠다는 계획이다.

휴젤은 지난해 10월 국내 기업 최초로 중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 진출에 성공한데 이어 올해 유럽 품목허가도 취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내년까지 중국, 유럽, 미국 글로벌 보툴리눔 톡신 빅3 시장 진출을 모두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이다.

휴젤 관계자는 "이번 FDA 실사가 무리없이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미국 시장 진출에 더욱 속도를 올릴 예정"이라며 "FDA 실사를 통해 인증받은 휴젤의 우수한 제조시설과 시스템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 받는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FDA 실사가 이뤄진 거두공장은 휴젤의 제2공장으로 연간 500만 바이알 이상의 보툴리눔 톡신 생산이 가능하다. 제품 생산 효율성 및 제품 안전성을 위한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이며 완제품에 대한 100% 전수 이물질 검사 과정도 진행되고 있다.

키워드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