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정부가 논쟁의 여지가 있는 약가 책정 조치를 저울질하면서 제약회사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15일(현지시간) 일라이 릴리, 애브비, BMS, 바이오젠, GSK 등 상당수 제약사 CEO들은 의회에 보낸 공개 서한에서 “환자들의 의약품에 대한 접근을 위협하고 미래의 의료 발전을 희생시킬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서한은 머크, 릴리, 다케다 경영진이 지난주 기자 간담회에서 정부가 메디케어 가격 협상을 진행하지 말아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한 데 이은 후속조치다.

이달 초 미국 보건후생부는 미국 의약품 가격을 낮추기 위한 세부 계획을 마련했다. 여기에는 기존 의약품 약가 인상률 제한, 의약품 독점 기간 단축을 통한 바이오시밀러 시장 진입 가속화, 의료 보험의 바이오시밀러 처방 확대, 바이오시밀러 시장 진입을 막기 위한 비경쟁적 행위 방지 등의 내용이 들어있다. 이는 지난 7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 경제의 경쟁 촉진에 대한 행정 명령’에 서명한 이후 두 달이 채 안돼 나 온 혁신안이다. 바이든은 이번 기회에 고질적인 고가 약품을 근절해 환자 부담을 줄이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미국의학전문지 피어스파마는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은 메디케어 협상이 잘 될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제약업계는 이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CEO들은 서한에서 “우리는 미국인들의 건강 관리 비용에 도움이 필요하다는 워싱턴의 지도자들의 의견에 동의하지만 이런식의 위험한 정책 실험은 해결책이 아니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향후 10년 동안 제약사의 연구비를 1조5000억 달러를 줄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제약사들이 개발한 신약의 90% 이상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메디케어 협상과는 별개로 보건후생부 관계자들은 인플레이션 이상으로 가격을 올리는 회사들에 대한 처벌과 완화된 의약품 수입 규정 등을 고려하고 있다.

약가 책정 옹호자들은 수년 동안 개혁을 요구해 왔지만 고려 대상으로 떠오른 수많은 제안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 동안 주요 약가 개혁 노력이 구체화되지 않았다.

패밀리 USA(Families USA) 등으로 구성된 그룹은 얼마전 의회에 보낸 공개 서한에서 “의회가 올해 의미 있는 약가 개혁을 마련하기 위한 독특하고 시간 제한이 있는 창”을 갖고 있다고 은근히 압박했다. 이들은 정부에 약가 협상을 시행해 가격 인상 한도를 설정하고 수혜자와 납세자의 비용을 줄이기 위해 메디케어 파트D를 재설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