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국내 제약사에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uality by Design, QbD)의 모형을 제시하고 중소제약사의 원료 및 완료의약품 생산 등을 지원하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제약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내 중소ㆍ벤처 제약기업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FDA, 유럽 EMA 등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 스마트 생산시설 및 생산절차를 구축하는 한편 원료 및 완제의약품 생산, 글로벌 수준의 의약품 품질관리 시스템 지원, 국내 제약분야 스마트 생산시스템을 확산·보급하는 등 국내 제약산업을 육성·지원하기 위해 추진된다.

공모에 신청하고자 하는 시ㆍ도는 11월3일 오후 6시까지 사업계획서 등을 제출해야 하며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에서 평가 기준 등 구체적 공모내용 및 제출 양식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청한 시ㆍ도에 대해서는 ▲사업수행을 위한 지역여건 ▲사업추진 준비성 ▲사업 수행능력 ▲사업계획의 타당성 ▲향후 활용계획의 적절성 등을 평가한 후 1개 시ㆍ도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 결과는 11월 안에 발표된다.

사업을 신청하려는 시ㆍ도는 총사업비 200억원 중 지방비 30%를 부담(60억원)하고 시설 구축을 위한 토지 제공이 가능해야 한다. 총사업비 가운데 지방비 부담분과 별도로 플랫폼 구축을 위한 토지 매입비는 지자체 부담이며 건축 연면적은 최소 3000㎡ 이상이어야 한다. 

올해 지원 예산은 국비 7억원(설계비)이며 선정된 지자체는 원료의약품 작업소, 일반주사제 작업소, 융·복합의료제품 작업소, 품질관리 시험실 등을 갖춘 제약 스마트 생산시설을 2024년까지 완공해야 한다.

복지부 조귀훈 보건산업진흥과장은 "QbD기반 제약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을 구축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신약개발을 촉진하고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개발한 신약의 글로벌 진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