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광약품은 자회사 다이나세라퓨틱스의 항암제 후보물질 'SOL-804' 1상 임상시험계획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되었다고 21일 밝혔다.

SOL-804는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에 대한 기존 치료제를 개선시킨 개량신약으로, 다이나세라퓨틱스가 2016년 덴마크 솔루랄파마로부터 전세계 개발 및 판권을 취득해 독점 개발하고 있는 제품이다. 특허도 최근 유럽 및 일본, 유라시아, 호주, 멕시코에서 등록 승인됐다.

이번 임상 시험은 SOL-804와 자이티가(Zytiga)정의 안전성과 내약성, 약동학적 특성을 비교하기 위한 무작위 배정, 교차, 단회 투여 임상시험이다. 이를 통해 환자의 복용 편의성 및 복약 순응도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개발 기간 단축으로 빠른 성과를 예상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다이나세라퓨틱스가 SOL-804에 적용시킨 기술은 약물전달 플랫폼 기술로 향후 여러가지 항암제에 폭넓게 적용해 적은 용량으로도 효과를 나타내고 부작용을 감소시킬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이나세라퓨틱스는 의약품의 새로운 제형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부광약품이 100%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이다.  

부광약품과 다이나세라퓨틱스는 "SOL-804는 기존치료제가 가지고 있는 약점인 흡수율 및 음식물 영향에 대한 개선을 이번 시험을 통해 입증함으로써 허가 및 판매에 이르는 시기가 빠른 성과를 보여줄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부광약품은 이번에 임상시험 승인된 SOL-804를 자회사 다이나세라퓨틱스를 통해서 전임상을 수행할 뿐 만이 아니라 상장진행 중인 자회사 덴마크 콘테라파마를 통해서 파킨슨병관련 이상운동증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한편 전립선암 치료제의 글로벌 시장은 2019년에 약 12조를 넘어선데  이어 오는 2027년이면 약 23조 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키워드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