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는 10월 22일 서울아산병원 최은경 교수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자사의 ADC치료제 후보물질 'LCB14'(HER2-ADC)에 대한 효능평가 및 작용기전(MoA) 관련 결과 논문이 세계적 과학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사이언스(Advanced Science)’에 게재되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논문은 현재 중국임상이 진행 중인 레고켐바이오의 차세대 ADC플랫폼기술이 적용된 LCB14의 비임상 결과로 경쟁사 ADC약물 대비 우수한 혈중 및 장기보관 안정성과 동물시험을 통한 우수한 체내 약물 동태 프로파일을 입증했다. 또 이미 시판중인 동일항체 기반 '캐드사일라'(Kadcyla)와 비교해서도 매우 우수한 암세포 특이적이며 용량 의존적인 약효를 보였으며 캐드사일라에 내성을 보이는 환자 암조직을 이식한 동물 모델에서도 뛰어난 암 성장 억제효과를 보였다.

이번 비임상 결과는 LCB14에 적용되어 있는 레고켐바이오의 ADC 결합방법 및 링커의 우수성을 입증할 뿐만 아니라 해당 기술이 적용된 레고켐의 다른 ADC후보물질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뒷받침할 것으로 판단된다.

레고켐바이오 연구소장 정철웅 박사는 “지난해 기술이전된 LCB73와 LCB71(ROR1-ADC)를 시작으로 올해 4분기부터 다수의 후보물질들이 글로벌 임상단계로 순차적으로 진입하게 된다”며 “이번 논문 발표를 계기로 기술이전 파트너사들과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해외학회발표 및 논문게재를 통해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레고켐바이오의 관계자는 “LCB14는 중국 파트너사인 복성제약을 통한 임상 1상(Dose Escalation)시험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