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엔자임Q10 ㆍ스쿠알렌 등 건기식 원료 9종 재평가
코엔자임Q10 ㆍ스쿠알렌 등 건기식 원료 9종 재평가
  • 방수진 기자
  • 승인 2022.01.14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위해정보 등 분석해 재평가하고, 12월 결과 발표

새해 코엔자임Q10 등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9종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기능성 재평가가 실시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올해 ▲고시형 원료 7종(코엔자임Q10, 스쿠알렌, 공액리놀레산, NAG, 귀리식이섬유, 이눌린ㆍ치커리추출물, 키토산ㆍ키토올리고당) ▲개별인정형 원료 2종(자일로올리고당,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에 대해 재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표 참조>

고시형 원료는 기능성이 널리 알려져 있어 별도의 인정절차 없이 건기식을 제조할 수 있도록 식약처장이 고시한 원료이며, 개별 인정형 원료는 개별적인 심사를 거쳐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를 말한다.

식약처는 기능성 원료 인정 당시의 심사 자료, 인정 이후 발표된 연구결과·위해정보 등을 종합 분석해 재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올해 12월에 발표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국민에게 보다 안전하고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이 공급되도록 지난 2017년부터 건기식 재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재평가 대상은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은 후 10년이 경과했거나 ▲안전성·기능성 관련 새로운 정보 등이 있는 기능성 원료에 대해 건강기능식품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한다.

재평가가 완료된 원료에 대해서는 기능성 인정 사항을 취소하거나 섭취 시 주의사항·일일 섭취량 변경 등의 조치를 취한다.

지난해 스피루리나, 홍국 등 9종에 대해 재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의 ‘섭취 시 주의사항’, ‘일일섭취량’ 등을 개정‧보완할 예정이다.

 

재평가 대상 원료별 기능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