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 편집국] 정부가 '서비스산업 선진화 추진방향'의 일환으로 소화제ㆍ감기약ㆍ해열제 등 일부 의약품을 대상으로 휴일이나 한밤중에도 살 수 있도록 하는 약국외 판매 허용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이에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5월 중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명박 대통령이 얼마전 가정상비약의 약국 외 판매에 대해 관심을 보이면서 이 문제가 촉발된 계기가 됐지만 사실 가정상비약의 약국 외 등 슈퍼 판매는 오래전부터 소비자들에게 절실한 문제였다.

한밤 중이나 휴일에 가정상비약이 없어 애를 태운 경험이 어느 가정이든 겪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비자의 편의성은 그동안 의약품 안전성이란 명분에 가려 빛을 보지못했다. 물론 지금도 소비자 편의성이냐,약의 안전성이냐 하는 논란이 여전히 뜨겁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일부 가정상비약을 상대로 약국 외 판매 검토하고 있는 등 실용적 판단으로 돌아선 것은 전향적인 조치로 평가할만하다.

당장 일반약의 약국 외 판매를 통해 경제 활력을 돋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소비자들이 필요한 가정상비약을 편리한 시기와 장소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문제의 본질이다.

우리가 누차 본란을 통해 일부 일반약의 약국 외 판매를 주장했듯이 가정상비약의 약국 외 판매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인 요구다.

대한약사회도 이같은 일반약 약국 외 판매에 대응해 심야약국운영으로 어떻게든 소비자 곁에 다가서려했지만 소비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했다.

이제 가정상비약의 약국 외 판매는 대세다. 정부는 이 정책을 실시한 후 예상되는 후폭풍을 최소화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

우선 약 남용을 막을 제도적인 안전장치가 있어야 한다. 약 소비가 늘어난다는 게 어떻게보면 그리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다.

또 일부 일반약이라도 약국 외 판매가 허용되면 동네약국은 상당한 매출 타격으로 운영이 피폐해질 것이다.

동네약국이 운영난으로 문을 닫게 되면 소비자들이 또다른 불편을 겪게 될 것은 불보듯 뻔하다.

영세한 동네약국이 일반약 약국 외 판매의 후폭풍으로 운영난에 직면하지 않도록 하는 보완책도 세심히 챙겨야 한다.

아무리 좋은 정책도 ‘빛과 그림자’가 있는만큼 정부는 가정상비약의 약국 외 판매 허용에 앞서 각종 역기능을 줄이는데 정책의 역량을 모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