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과나무한의원 강남역삼역점 김제영 원장
                                    풀과나무한의원 강남역삼역점 김제영 원장

머리가 아플 때 가장 먼저 택하는 방법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진통제 복용일 것이다. 별도의 처방전 없이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초기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권장량만 잘 지키면 내성이나 중독에서도 비교적 자유롭다.

열이 나면서 욱신거리고, 오심이나 구토가 동반되는가 하면, 바늘로 머릿속이 찔리는 것 같고 어지럽고 멍한 기분에 이르기까지 두통을 표현하는 증상들은 다양하다.

충분한 괴로움을 안겨줌에도 대처에는 소극적인 이유는 뭘까. 익숙하다는 이유로,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두통약이라는 대응책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아무리 약을 먹어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

풀과나무한의원 강남역삼역점 김제영 원장은 “일상에서 복용하는 비마약성 진통제의 경우 중독성이 거의 없고 내성도 잘 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아무리 약을 먹어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을 때가 있다. 이는 내성의 문제라기보다 통증의 정도가 깊어져 현재 먹는 양으로는 통증 개선이 어려워졌다는 말이다. 결국 더 많은 양의, 더 강한 성분의 약을 찾게 되고 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원장은 “습관적인 진통제 복용은 부작용의 가능성을 높인다”면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꾸준히, 너무 자주 진통제를 복용하게 되면 초기에는 통증이 개선되다가 나중에는 두통이 잦아지면서 매일 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특히 진통제는 위장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있다. 장기간 복용 시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물론 환자들이 두통약에 의존하는 이유가 단순히 간편해서만은 아니다. 심한 두통으로 병원을 찾아 여러 가지 검사를 진행했음에도 별다른 이상이 없다는 소견을 듣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원인은 찾지 못했고 그럼에도 통증은 지속되니 약 복용을 멈추지 못하는 것이다.

이때는 다른 관점에서 두통의 원인을 살피는 것이 좋은데, 한의학에서는 어혈에서 그 이유를 찾고 있다. 어혈은 생리적인 기능을 잃어버려 못쓰게 된 찌꺼기 혈액을 이르는 말로 스트레스나 피로, 잘못된 자세습관이나 외상에 의한 근육, 골격계 문제, 간장의 열이나 대장의 독소, 위장장애와 같은 장부의 기능 저하 등에 의해 발생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면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고 뇌압 또한 상승하면서 두통을 비롯해 어지럼증, 구토, 울렁거림,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문제가 되는 혈관 내 어혈을 없애기 위해 한방에서는 한약 처방을 통해 증상을 경감시키고 재발을 막는데 집중한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어혈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바로잡으면 통증 개선과 함께 저하된 장부기능회복과 면역력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

관련 처방은 두통이 심할 때 외에도 왼쪽 오른쪽 편두통, 긴장성 군발 소화불량 두통, 임신 때 생기는 두통, 뒷머리나 관자놀이 통증, 만성두통 및 어지럼증 치료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김 원장은 “평소 두통이 잦고 근육이나 관절 통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땐 매선요법을 적용하기도 한다. 녹는 실인 매선을 통증과 관련된 혈자리(피하조직층)에 삽입해 몸의 기운 강화를 돕는 치료법으로 혈류량을 높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근육과 인대를 강화해 주는 등 실이 녹는 2~6개월의 시간동안 작용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우리의 일상을 흔드는 것은 그리 거창한 것들이 아니다. 평소 가볍게 여기고 방치했던 것들이 어느 순간 감당하기 힘든 무게감으로 위협해올 때가 많다. 소중한 일상이 지끈거리는 통증으로 얼룩지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와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도움말: 풀과나무한의원 강남역삼역점 김제영 원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