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원장 직무대리 김완호)은 13일부터 중증장애인 필수적 의료서비스 이용 접근성을 높이는 장애인 건강주치의 시범사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장애인 건강주치의 시범사업은 중증장애인이 자신의 건강주치의를 직접 선택해 주치의로부터 만성질환 및 장애에 대한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는 제도이다. 일반 건강관리, 주(主)장애 관리, 통합관리 서비스로 구분된다.

서비스 주요 내용은 ▲중증장애인의 전문적 건강관리를 위해 만성질환 등 종합계획 수립 ▲환자 관리, 교육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 후 필요 시 포괄평가 중간점검 ▲중증장애인의 건강관리에 대한 1대1 대면 교육상담 등이다. <그림 참조>

또한 중증장애인의 거동 불편 등 사유로 내원이 어려운 경우 건강주치의가 전화로 교육상담을 제공한다.

국립재활원에서 주(主)장애관리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지체ㆍ뇌병변 중증장애인은 '국립재활원 누리집'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에서 장애인 건강주치의 진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 예약 후 주치의와 상담을 통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국립재활원 김완호 원장직무대리는 "장애인 건강주치의 서비스 제공이 중증장애인의 건강증진과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