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 원장
                                         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 원장

설사가 지속되는 이유를 찾고 있거나, 지나치게 자주 아랫배 통증을 느끼는 경우라면 '과민대장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방귀가 잦고 배에 가스가 자주 차거나, 심한 변비에 시달리고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모두 현대인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과민대장증후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이다.

과민대장증후군은 가장 흔한 소화기 질환 중 하나로 꼽힌다. 중요한 특징은 기질적 병변 없이 복통이나 복부 불쾌감 또는 배변습관의 변화를 보인다는 점이다. 때문에 내시경 등의 검사로는 원인을 찾기 힘든 특징이 있다.

평소 배변에 의한 통증 완화가 느껴지고, 설사나 변비 등 배변 횟수 및 모양의 변화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을 땐 꼭 과민대장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이 경우 대체로 환자들은 지속적으로 오랜 시간 고통을 겪게 된다. 지사제, 변비약 등으로도 증상 개선이 되지 않고 잦은 재발을 겪는 게 보통이다.

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 원장은 “환자들이 질환 극복에 어려움을 겪는 건 여러 검사로 원인 파악이 잘 안되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자신의 장이 예민해진 이유를 찾는 게 중요하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이 과민해진 것이 본질이므로 생활습관과 증상 정도를 파악하고 복진 맥진 및 자율신경균형검사 등으로 이 부분에 대한 철저한 검사가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사를 해보면 장이 예민해진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위-소장에서의 불완전한 소화로 대장에 덜 소화된 음식이 넘어오게 된 경우, 스트레스에 의해 소화기관을 지배하는 자율신경인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이 깨진 경우 등 2가지 유형이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예민해진 대장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원인별 과민성대장증후군치료탕약을 맞춤 처방해야 위-소장 소화력이 떨어진 경우 위장운동성을 향상시키면서 소화효소 위산분비 등이 원활해 질 수 있고, 자율신경 실조형에 해당하거나 미세한 염증성 원인을 가진 환자 역시 그에 적합한 처방이 요구된다”고 전했다.

그는 “치료와 함께 증상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는 매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등을 피해야 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도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이를 적극 실천하기 위해선 증상별 1:1 생활관리 지도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코로나19 감염 우려 시엔 치료처방 및 생활관리지도 등은 비대면 진료로 이뤄지기도 한다”고 덧붙였다.<도움말: 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 원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