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연지안 기자] 지난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종양 제거 수술을 받아야 하는 12개월 미만의 영아들에게 최소침습수술을 시행해도 재발이 없었으며, 흉터도 거의 남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 소아청소년병원 소아외과 김대연 교수팀은 종양 제거 수술을 받아야 하는 12개월 미만의 영아들에게 최소침습수술을 시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김대연 교수가 3개월된 신경아세포종 환아의 종양을 복강경 수술로 제거하고 있다.
김대연 교수팀은 지난 2005년부터 2010년까지 평균나이가 생후 1개월(최소 생후 9일부터 8개월까지)이며 평균 몸무게가 5.5kg(최소 2.7kg에서 9.4kg)인 9명의 종양이 있는 환아들에게 최소침습수술을 시행했다. 

연구팀이 수술을 받은 영아들을 최소 2개월에서 5년까지 관찰한 결과, 수술을 받은 영아들 중 재발은 한 건도 없었으며, 상처도 거의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9건 중 악성 종양이 5건이나 되는데도 이같은 결과가 입증된 만큼 앞으로 더 많은 환아들에게 최소침습수술법을 적용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최소침습수술이란 복강경이나 흉강경 같이 배나 가슴을 열지 않고 작은 구멍을 뚫은 뒤 카메라와 수술기구를 넣고 모니터를 보면서 수술하는 방법이다.

김대연 교수는 “최소침습수술은 전통적인 개복 또는 개흉 수술보다 상처 부위가 작고, 수술 후 통증도 적어 회복이 훨씬 빨라 입원기간까지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며 “특히 수술 후 통증에 있어 아픈 것을 울음으로 밖에 표현할 수 없는 아기들에게는 더 좋은 수술법이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국제소아내시경복강경학회에서 발표됐다.

한편 김 교수팀은 충수ㆍ담낭ㆍ비장절제술 정도만을 복강경으로 소아에게 적용하던 2000년대 초반 소아외과 분야의 다양한 수술에 복강경을 이용하고 특히 그 전에는 엄두도 못 냈던 신생아에게까지 확대시키면서 국내 복강경 수술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