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 직장인의 눈은 오후 4시에 가장 피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 눈 건강 브랜드 아이시안이 4월 한 달간 일반인 및 직장인 869명 대상으로 '눈 피로도 및 눈 건강 관리 실태'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직장인의 38%가 오후 4시 가장 눈이 피로하다고 답변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는 주부 및 학생 등 일반인의 39%가 오후 9시 이후 가장 눈이 피로하다고 답변한 것과는 차이가 있으며, 직장인의 눈이 더 빨리 피로를 느끼는 이유는 업무로 인한 지속적인 컴퓨터 사용 및 스마트폰의 잦은 사용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눈 피로도 및 눈 건강 관리 실태 – 하루 중 눈이 가장 피로한 시간
가장 눈의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시기에 대해 응답자들 중 직장인 전 연령층에서 컴퓨터를 사용할 때 가장 눈의 피로하다고 답변했으며(68%), 특히 20~30대의 경우 74%가 눈 피로 원인으로 컴퓨터를 꼽았고 다음으로는 ▲스마트폰 등 휴대폰 사용(7%) ▲독서 (5.5%) ▲ TV (5%) 순이었다.

또 IT 기기의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반면, 평소 눈 건강 관리는 매우 소홀한 것으로 조사됐다.

평소에 눈 건강 관리를 하는가라는 질문에서는 일반인 및 직장인의 63%가 전혀 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남성중 71%가 전혀 하지 않는다고 답해 58%가 전혀 하지 않는다고 답한 여성 보다 눈 건강 관리에 더욱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눈이 피로하거나 통증이 느껴질 때 역시 남성이 여성에 비해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눈 피로나 통증시 어떤 행동을 취하는가’라는 질문에서도, 남성 중 68%가 신경 쓰지 않는다고 답해, 55%가 신경 쓰지 않는다고 답한 여성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눈 건강 관리를 하지 않는 이유로는 ‘방법을 몰라서’라는 답변이 67%로 가장 높았으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20%) ▲시간이 없어서 (8%) ▲ 비용 때문에 (2%)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 ‘눈 건강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관리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29%로, 10명 중 3명 가량이 눈 건강 관리에 무관심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성에 비해 2배 높은 수치다.

이와 관련해 누네안과병원 최재호 원장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의 대부분을 컴퓨터로 일하는 직장인의 경우 업무에 집중하다 보면 눈 깜박임 횟수가 줄어들어 눈이 건조해진다”며 “특히 장시간 컴퓨터 등 IT 기기를 사용하는 직장인의 경우 1시간에 5분 정도 안구의 긴장 상태를 해소시켜주는 안구 운동과 지압법으로 수축을 풀어주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시력 보호와 시력 증진에 효과가 좋은 블루베리나 눈에 좋은 비타민 A 등 눈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당근, 피망 등 녹황색 야채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