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 일양약품(사장 김동연)이 개발한 차세대 슈퍼 백혈병 치료제 '라도티닙'<사진>이 식약청(KFDA)에서 임상3상 승인(IND)을 받고 본격적인 임상에 돌입한다.

이에 따라 '라도티닙'은 임상 1ㆍ2상을 동시에 진행 후 불과 3년여 만에 임상3상 IND 승인을 받아 우수한 임상효과를 바탕으로 슈퍼 백혈병 치료제 시장경쟁에 한발 더 나아가게 됐다.


약 250여명의 백혈병 초기환자를 대상으로 한국, 태국, 인도,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다국적 임상을 진행하게 되는 '라도티닙'은 임상 3상은 첫 번째 피험자 모집을 시작으로 약 1년의 임상기간을 거쳐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의 1차 치료제로서 적응증을 추가하게 된다.

이어 기존 백혈병 치료제 약물로 내성이 생긴 환자에게는 시판허가를 받아 올해 안으로 시판이 가능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현재까지 '라도티닙'은 글리백이나 닐로티닙이나 다사티닙으로 치료중에 내성이 생겨 치료가 어려운 환자와 기존 약물이 듣지 않는 환자를 대상으로 국내 9개 종합병원과 인도, 태국에서 임상1상과 2상을 진행했다. 임상결과 우수한 임상효과는 물론 기존 치료제보다 주요세포유전학적 반응율이 2배 이상 높아 내성환자에 강한 효과를 나타냈고 부작용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양약품은 이러한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시판이 가능한 한국과 아시아 태평양국가 및 기타지역에 '라도티닙'의 신속한 신약출시를 위한 신약허가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라도티닙은 세계 42억불의 백혈병 치료제 시장에 국산신약으로 경쟁할 수 있는 아시아 최초 약물로 글로벌 제약사와 파트너링이 성사되면 현재 개발된 약물로서는 큰 기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