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정부가 일반의약품(OTC) 약국외 판매 논란 끝에 의약품 재분류를 통한 국민 의약품 구입 불편 해소 방안을 내놓았다.

가정상비약의 슈퍼판매를 포기하는 대안으로 의약품 분류 재검토를 통해 까스활명수 등 약국 이외의 장소에서 팔 수 있는 '의약외품' 항목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대한약사회가 의약품 재분류를 통해 의약외품을 늘이겠다지만 약국외 판매가 가능한 의약품 종류가 아주 적어 그야말로 생색내기에 그칠 공산이 크다.

대한약사회가 일반약의 슈퍼판매 대안으로 자정까지 운영하는 당번약국을 평일에는 전국에 4000개,휴일 5000개 운영하겠다고 나섰지만 약국이 문을 닫는 심야 또는 공휴일 등 취약시간대 의약품 구매 불편 해소나 응급상황 대처가 얼마나 도움이 될지 미지수다. 

복지부는 약사회 의도대로 일반 의약품의 약국 판매를 통해 약국의 매출과 이익을 지키도록 약사회와 타협한 게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사실이 그렇다면 복지부가 약사회 압력에 국민 편의는 아랑곳하지 않은 채 주저앉고 말았다는 비판을 들어도 할 말없다.

2009년 의료서비스산업 선진화 과제로 '약국외 판매'를 꺼내든 회심의 카드는 용두사미로 끝나고 말았다.

감기약 등 일부 의약품의 슈퍼판매를 통해 소비자 편의와 경제활력을 기대하던 국민의 허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일반약의 슈퍼판매와 관련해 “안전성이 먼저냐,국민편의가 먼저냐”를 둘러싸고 우리사회는 지난 1년간 소모적 논쟁을 벌였다.

한 약사는 일반약의 슈퍼판매로 약국의 매출의 감소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 약사는 “안전성이냐,국민편의냐”는 그저 논쟁의 명분일 뿐이고 본질은 밥그릇싸움이라고 실토했다.

결국 밥그릇싸움에서 복지부가 또다시 약사회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복지부가 소비자 편의보다 약사 밥그릇을 지켜냈다는 따가운 여론의 질타를 받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