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민경지 기자]요즘같은 여름 유난히 손목통증과 손목 저림 등의 증상을 호소하면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손목에 힘이 들어가 신경이 눌리는 운동을 무리하게 했다거나 혹은 두꺼운 이불 세탁,걸레질 등  너무나 열심히 가사 일을 한 경우 등이 그렇다. 이렇게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다보면 어느 순간 손가락에 힘이 안 들어가고 팔목이나 손목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수근관증후군(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한다.
사람 손목 안에는 뼈와 인대로 둘러싸인 터널이 있고, 그곳으로 다섯 손가락을 움직이게 하는 힘줄과 감각신경(정중신경)이 지나가는데, 평소 손목을 많이 사용하다 보면 인대가 부어 정중신경을 누른다.

이때 손 저림이나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수근관증후군’이라고 한다. 초기증상으로는 손이나 손가락, 팔뚝 힘이 빠지고 저린 현상이 나타나며 특히 잠들기 전 엄지와 검지, 중지, 손바닥 부위가 저리고 통증이 생긴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고 방치할 경우 증세는 더욱 심해진다. 손가락 힘이 약해져 물건을 집기조차 어려워지며, 팔, 어깨부위까지 저림 증상이 퍼지고, 점차 손의 감각도 없어진다. 밤에 잠에서 깨어날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수근관증후군 환자는 2005년 7만7000명에서 2009년 11만7000명으로 늘어났으며, 특히 여성이 80%로 남성보다 4배 많았다.

수근관증후군은 증세가 비교적 가볍다면 무리한 손목 사용을 금하고 손목에 부목을 고정하거나 약물치료, 주사요법 등을 하면서 통증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부분마취를 하고 수근관을 넓혀주는 외과적 시술을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수근관증후군의 손, 손바닥, 손목저림과 같은 증상은 자칫 목 디스크나 뇌졸중 전조증상 등으로 오해할 수 있어 진단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최근 한림대 성심병원 권봉철 교수가 수근관증후군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개발한 MRI를 이용한 ‘확산텐서영상’이 주목받고 있다.

확산텐서영상은 신경근전도나 초음파검사에 비해 정확히 이 질병을 진단하고 검사하는 진일보한 기법으로 학계의 평가를 받고 있다.

<도움말 한림대학교의료원>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