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식생활 안전지수 시범평가 결과 16개 시·도 중 서울이 53.4점으로 가장 높았고 안전지수는 대전 20.4점(40점 만점), 영양지수는 강원도 23.3점(40점 만점), 인지·실천 지수는 경북 12.0점(20점 만점)이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장(청장 윤여표)은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 시행 이후 최초로 실시한 ‘2009년도 16개 시·도 어린이 식생활 안전지수' 시범평가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16개 시·도가 수행한 어린이 식품안전·영양관리 정책 수행정도 및 어린이 기호식품 유통환경을 개선하는 정도를 객관적으로 확인·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어린이 식생활안전, 영양, 인지·실천의 3개 분야로 나눠 18개 세부평가지표를 조사해 점수화했다.

주요 조사항목은 △식품안전보호구역 및 전담관리원 지정율 △ 어린이 급식시설 식중독 발생율 △외식업체 영양표시 실시율 △식생활지도 및 상담 정도 △고열량·저영양식품 인지도 △과일· 채소·우유 섭취수준 등이다.

식약청은 평가 결과 식생활안전 분야에서는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 및 전담관리원 지정’ 등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시행 기반을 좀 더 견고히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식생활영양 분야에서는 ‘외식업체 영양성분표시 실시율’ 등 기호식품 영양관리 수준이 전국적으로 아직 미흡하였으나 금년 1월부터 시행되는 외식업체 영양표시 의무화로 인해 ‘10년도 평가에서는 점수가 높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식생활 인지·실천 분야에서는 고열량·저영양 식품 인지도가 전국적으로 낮은 편이었으나 이는 고열량·저영양식품 영양성분기준이 작년 연말까지 계도기간으로 운영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식약청은 매년 지자체 대상의 식생활안전지수를 발표함으로써 어린이 식생활 환경 개선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식생활안전관리 사업에 대한 지자체간 경쟁을 유도하여 국가 식생활안전관리수준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