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한나 기자] 대한약사회(회장 김구)는 지난 1일 약가인하 품목에 대해 지난달 31일 약국 재고 기준으로 차액정산을 이달 말까지 완료하기로 하고 도매업체에도 협조를 요구했다.

약사회는 "도매업체가 2~3월 약가 인하품목 매출량의 30% 정산 방침만 고수하는 것은 약국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며, "비협조사에 주의를 할 것"이라고 5일 밝혔다.

아울러 약사회는 오늘(5일) 2차 청문회 개최 이후 비협조사를 대상으로 내용증명을 발송, 협조 여부 최종 확인 후 법적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약사회는 약국이 거래처(직거래 제약, 도매)별 서류반품을 완료하고 데이터를 전송한 경우 '약가 차액정산 지원 시스템(www.pharmbridge.net)' 에 집계된 자료를 근거로 모든 품목에 대한 차액정산을 독려했다.

또한, 약가인하 고시가 됨에 따라 약국 거래처별 약가 차액정산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정부 지원 및 유관단체간 협약 체결이 필요하며, '약가 차액정산 지원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과 공신력 확보를 위해 보건복지부에 검증을 요구하기로 했다.

약사회는 이번 약가인하처럼 약국의 혼란과 피해가 재발을 막기 위해 제약,도매의 불합리한 정산방침, 약가인하 품목 품절 및 공급 불균형, 민관 협의체 미구성 등 문제점을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 방안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