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한나 기자] 그동안 요구됐던 치료영역 관련 생물학적동등성시험 개선방안이 조만간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제약협회 의약품정책팀이 24일 오후 제약협 4층 강당에서 주최한 '신(新) 약가제도 하에서의 신약 및 후발의약품 발전전략 심포지엄'에서 식약청 약효동등성과 박상애 연구관<사진>은 "치료영역이 좁은 약물의 생동 개선안이 곧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연구관은 "생동 평가의 국제 조화를 위해 올해 식약청은 제네릭의 CTD(국제공통기술문서) 도입을 추진하고 생동 작성 해설서와 분석방법의 재현성 확보를 위한 검체추출분석 도입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네릭 개발 지원을 위해서는 생동 대상 품목의 약동학(PK),약력학(PD), 비교임상 세부 실시기준이 마련된다"며 "대조약 및 제네릭의 용출프로파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4월 중으로 비교용출시험 관리지침도 제시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박 연구관은 현재 비교용출시험 분석기기 제어시스템 설치 의무화 실시 시기와 대상을 조율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 질의응답시간에 한 다국적제약사 관계자는 "국내에서 생동성시험을 할 때 대조약으로 국내 허가 후 시판 중인 약을 사용해야 하고, 승인받은 기관에 의뢰해야 하며, 피시험자를 내국인으로 하는 단서조항이 있는 것은 국제조화와 동떨어지는 것이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박 연구관은 "권고된 대조약 사용과 지정기관에 의뢰하는 것 등은 2006년 생동 조작 사건 이후 국내 상황을 고려한 방침"이라고 짧막하게 답변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박 연구관에 이어 약대와 의대 교수들도 생동과 연관돼 주제를 발표했다.

전남대 약대 이용복 교수의 '후발약 평가법으로서 생동 의의와 필요성', 충남대 의대 홍장희 교수의 '생동기관의 역할 및 책임' 등 발표가 이어졌고,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생명복지전문위 김대경 중앙대 약대 교수도 '국내 제약환경 변화에 따른 의약품 개발 전략'이라는 테마로 설명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