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한나 기자] 노바티스의 수막구균성 뇌수막염 백신 '멘비오(Menveo®ㆍ사진)'가 국내 허가됐다.

한국노바티스(대표이사 에릭 반 오펜스) 백신사업부는 4가 다당질 단백 접합 백신인 '멘비오'를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허가받았다고 23일 밝혔다. 멘비오는 수막구균 주요 혈청인 A, C, W-135, Y군에 노출될 위험이 있는 11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허가받은 국내 최초의 수막구균성 뇌수막염 백신.

한국노바티스 학술의학부 장현아 부장은 "세균성 뇌수막염과 패혈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에는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간균(Hib), 폐렴구균과 함께 수막구균이 있다. 특히 수막구균은 빠른 진행과 높은 치명률을 보이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며 "이미 미국, 유럽을 비롯한 다른 국가에서는 이 3가지 균에 대한 백신 접종이 되고 있는 것과 달리 한국에는 허가된 수막구균 백신이 없어 그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번 식약청 승인으로 국내에서도 일반 병의원에서 수막구균 예방접종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수막구균은 전체 인구 10명 중 1~2명이 보균하고 있으며 , 건강한 사람도 누구든지 예고 없이 수막구균에 감염될 수 있다 .

수막구균에 감염되면 첫 번째 증상이 나타난 후 24-48시간 이내에 10명 중 1명이 사망에 이를 수 있고, 생존하더라도 약 5명 중 1명은 뇌 손상, 학습 장애, 청각 상실, 사지 절단 등과 같이 중증의 영구장애를 겪는다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11세에서 18세 사이의 모든 청소년과, 기숙사에 거주하는 대학생이나 신입병사 등 집단생활을 하는 사람, 그리고 수막구균 유행 지역을 여행하는 사람 모두에게 수막구균 백신을 접종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수막구균을 제 3군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 감시하고 있으며 , 2011년 12월에는 신규 예방접종 대상 전염병에 수막구균 감염증을 추가한 바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국노바티스 백신사업부 총책임자 손주범 상무는 "멘비오는 미국,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 50개국, 400만 명 이상에게 접종된 대표적인 수막구균 백신"이라며 "한국노바티스 역시 멘비오 식약청 승인을 통해 치명적인 수막구균성 뇌수막염 예방에 실질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