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강은희 기자] 국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김도연)는 24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컨벤션홀에서 미래 줄기세포 산업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정부의 중장기 투자방향 수립에 대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줄기세포 R&D 한마당 FAIR'를 개최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주관하고 관계부처가 공동 후원한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 줄기세포 연구동향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정부관계자와 산ㆍ학ㆍ연 연구자 간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이번 행사는 국가 차원의 상세기획안 수립에 앞서 그 간 '줄기세포 R&D 협의체'를 통해 도출된 각 부처별 줄기세포 R&D 투자방향 상세계획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줄기세포 연구의 현주소를 알아보기 위해 기획됐다. 

국과위는 지난해 9월 20일 2012년 줄기세포 연구개발에 전년대비 67% 증액된 1004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히고, 2012년 1월 20일 국과위 본회의에서 의결된 '줄기세포 R&D 투자 효율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국과위는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관계부처 합동의 '줄기세포 R&D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부처 간 줄기세포 연구성과의 연계 활성화를 위해 'Fast Track'을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가 차원의 줄기세포 R&D 상세기획(안)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도 진행 중이다. 

국과위는 또 줄기세포 수행과제와 우수성과 총 130여점의 포스터(Poster)를 성체줄기세포ㆍ배아줄기세포ㆍ유도만능(IPS)줄기세포 등 기술분야별로 전시해 줄기세포 정부 R&D 현황과 성과를 한눈에 파악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아산병원(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전상용 교수는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한 만성척수손상에 의한 사지마비 환자 치료'에 대한 최근 연구성과를 소개하고, 김동욱 연세대학교 교수와 임재승 (주)넥스바이오 연구소장은 각각 기초와 산업 측면에서 국내외 동향을 발표했다.

국과위 생명복지조정과 이용석 과장은 '줄기세포 정부 R&D의 투자현황'과 '줄기세포협의체'에서 도출한 부처별 계획안을 발표하고 국과위 주도의 '범부처 줄기세포 R&D 상세기획안' 수립 방안을 설명했다.

김도연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행사는 줄기세포 연구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한국의 줄기세포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며 "오늘 토론회가 앞으로 줄기세포 산업화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정부와 민간, 그리고 학계와 산업계가 어떻게 협력해 나갈 것인지 논의해 나가는 데 있어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또 유명희 미래전략기획관은 축사를 통해 "줄기세포의 본격적인 산업화를 위해서는 기술적 한계극복을 위한 연구개발에 역량이 집중되어야 한다"며 "이번 행사에 각계의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만큼 그 성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