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한나 기자] 약가인하 집행정지 해지로 약국가 등 혼란을 일으키며 정부의 약가정책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구)는 지난 26일부터 시행한 종근당 약가인하 집행정지 해지에 대해 보건복지부에 문제점을 제기하고 향후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30일 촉구했다.

복지부는 지난 25일 리베이트와 연동된 약가인하 취소소송에서 종근당이 패소함에 따라 지난해 집행정지된 16개 품목 중 8품목에 대해 이번달 26일부터 약가인하를 시행하기로 한 바 있다.

약사회는 이번 급작스런 약가인하 집행정지 해지 조치에 따라 일선 약국에서는 약가 업데이트가 지연돼 기조제와 투약 건에 대한 금전적 피해는 물론 급여 업무의 혼란과 혼선이 야기되는 등 정부 현실을 외면한 약가정책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복지부의 이번 조치는 실제로 적용되는 26일 하루 전 25일 저녁 8시쯤에 통보돼 약국에 안내 부재와 청구프로그램 업체의 약가업데이트의 프로그램 반영 등의 준비가 지연돼 29일 실제 청구프로그램 반영과 업데이트가 이뤄졌다고 약사회는 설명했다.

약사회는 "26일 이후 해당 품목을 조제한 약국에서는 금전적 피해가 예상되고, 29일 오전 약국에서도 서둘러 약가업데이트를 시행하는 등 혼선이 야기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