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한나 기자]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가 줄기세포를 이용한 폐질환치료제 '뉴모스템 (Pneumostem)'의 2상 승인을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신청했다.

                 메디포스트 연구 장면
뉴모스템은 미숙아 사망과 합병증의 주요 원인인 기관지 폐 이형성증 치료제로 제대혈(탯줄 내 혈액)에서 추출한 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해 폐 조직을 재생시키고 염증소견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현재 뉴모스템은 메디포스트와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박원순, 장윤실 교수팀이 공동 연구 중이며 지난해 12월 1상 환자 투여를 완료하고 결과 분석 등을 거쳐 이번에 2상을 신청했다고 회사는 31일 밝혔다.

메디포스트 관계자는 "기관지 폐 이형성증 환자를 대상으로 뉴모스템의 안전성 등에 관한 1상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이번 2상을 통해 유효성 및 안전성 등을 관찰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메디포스트는 현재 발달성 폐질환의 대체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2상  종료 후 상용화를 목표로 뉴모스템의 희귀의약품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뉴모스템은 이미 치료용 조성물에 대해 국내와 싱가포르 특허를 받았으며, 2008년과 2010년 두 차례에 걸쳐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의 '신약 비임상ㆍ임상시험 지원 과제'에 선정돼 4년간 연구비를 지원받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