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민경지 기자] 피임약 재분류에 대한 공청회 전부터 의ㆍ 약계, 시민단체와 종교단체들이 설전을 벌였다.

이들은 오늘(15일) 오후 2시30분부터 공청회가 예정된 서울 여의도 한국화재보험협회 강당에 진을 쳤다.

이 강당 입구에 이들은 공청회 몇 시간 전부터 피켓을 들고 시위<사진>했고, 공청회장은 발디딜틈이 없었다. 사후(응급)피임약의 일반약 전환을 반대하는 산부인과의사회는 "피임 진료가 제대로 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응급피임약의 일반약 전환은 오남용 폐해에 따른 여성 건강이 심각하게 위협된다"며 "피임 진료를 잘하겠다"고 밝혔다.

의사회와 뜻을 같이 하는 종교단체와 낙태반대운동연합은 "응급피임약은 낙태약이라는 인식이 강하다"며 "이 약의 일반약 전환은 사회적 문제를 방임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사전피임약의 전문약 재분류에 반발하는 약사회는 "사전피임제는 복용에 관한 질문과 복약지도의 내용이 여성의 사생활에 관한 부분일 뿐 아니라 특히 성생활에 관한 부분이므로 친밀감이 높은 지역약국 약사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낫다"며 "전문약으로 바뀌면 의료비 상승에 따른 환자 부담이 증가된다"고 주장했다.

약사회를 찬동하는 경실련도 "안전성 문제로 의약품의 선택권을 무시하면 안된다"며 "사전, 사후피임약 모두 일반약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부 측은 제도 보완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식품의약품안전청  이선희 의약품심사부장은 '피임제 재분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발제에서 "응급피임약의 오남용을 방지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 약을 복용하는 여성이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방안도 강구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장은 "이 약에 대해 '긴급용' 등 표시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청소년에게는 의사 처방이 가능하도록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