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민경지 기자] 이명(귀울림)은 외부에서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매미, 기적 소리 등이 들리는 것을 일컫는다. 이명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요즘에는 소음과 현대인의 과중한 스트레스가 주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면역력이 약해졌으면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환절기나 날씨가 쌀쌀해지는 늦가을, 겨울 등에 환자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요즘처럼 무더운 여름철에도 이명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를 한의학에서는 ‘신허이명’이라고 한다. 신장(腎臟)기능이 약해진 것이 원인으로 귀가 울리고 매미 소리 등이 들리는 이명증과 함께 성기능 저하가 동반된다.

실제로 신장은 오늘날 콩팥에 해당하는 장기로 현대의학에서는 노폐물, 수분, 무기염류 등을 소변으로 만들어 체외 배출시키는 등 생리작용을 담당한다고 보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아예 신장을 신이 머무는 부위이자 생명의 원천으로 본다. 그 범주 역시 대뇌하수체, 갑상선, 부선, 생식선, 섭호선(전립샘) 등까지 확대하고 있어 신장의 개념과 기능을 더 폭넓게 규명하고 있다.

문제는 이 신장이 여름철로부터 손상되기 쉽다는 점이다. 더위로 몸이 적응력을 잃고 땀을 통해 원기와 진액이 소모돼 체력이 부실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 휴식이 불충분하거나 과로나 과색하게 되면 노권상(노동으로 생긴 심신의 내상병증)에 따라 신장기능이 약해진다.

일단 신장이 약해지면 우선 귀 주변으로 영양물질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면서 이명이 생기게 된다. 신정(腎精 : 생식의 바탕이 되는 물질)이 부족해지고 방광기능과 생식기능, 혈류작용이 약해져 소변이 잦고 정력마저 약해진다. 심하면 수면 중 유정(정액이 저절로 밖으로 나오는 것)이 드러날 수 있다.

마포소리청한의원 변재석 원장은 “신장은 귀를 관장하는 장기로 ‘동의보감’에서는 신기가 부족해지면 가는 귀가 먹고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증(신허이명)이 생긴 것으로 나오고 있다”며 “임상적으로 예후도 좋지 않을 뿐더러 환자들이 신허증에 따른 성기능저하와 어지럼증, 요통, 관절통, 탈모, 빈뇨증상 등 건강 전반에 복합적인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