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민경지 기자] "국산 당뇨병신약 '제미글로정'을 연내 시판할 것이고, 외국에도 허가 신청을 진행할 예정이다"

LG생명과학(사장 정일재)은 자체 기술로 개발한 당뇨치료 신약 제미글로(성분명 : 제미글립틴)과 관련해 이같은 입장을 내놓았다.

회사는 27일 제미글로의 허가를 받은 이후 "국내에서는 약가 산정 등의 절차를 거쳐 연내에 제미글로 브랜드로 제품을 발매할 것"이라며 "외국에서는 중국, 터키, 인도 등에서 현지 파트너사 및 현지법인을 통해 임상 및 허가 신청을 진행해 이머징마켓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당뇨신약 1호인 제미글로는 요즘 전세계적으로 가장 앞선 당뇨치료제로 각광받고 있는 DPP-4 저해제 계열의 치료제로, 그동안의 국내외 임상 결과 혈당 조절작용이 우수하고 기존 당뇨치료제의 부작용인 체중증가와 저혈당의 위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쟁품 대비 DPP-4 효소에 대한 저해선택성이 우수하고 하루에 한 번 복용하기 적합한 반감기(17~21시간)와 함께 뇨배설과 간대사의 균형있는 약물소실기전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제미글로는 모든 2형 당뇨환자에게 식사유무에 관계없이 1일 1회 50mg 단일 용법으로 사용 가능해 환자의 복용 편의성을 크게 증대시킨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제품은 2형 당뇨 환자에게 실시한 임상 3상에서 단독요법으로 52주까지 우수한 혈당강하 효능을 보였을 뿐 아니라, 메트포민만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을 할 수 없는 환자에게도 메트포민과 병용요법으로 치료 시 경쟁품보다 빠르고 강력한 혈당강하 효능과 췌장 베타세포 기능개선 효능을 나타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 신약은 약 9년간 개발 기간동안 총 470억원의 개발비용이 투입됐고, 2005년부터 지식경제부 바이오스타사업으로 선정돼 5년간 총 57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았는데, 이는 정부 지원과 민간기업의 끈질긴 연구개발 의지로 당뇨치료 신약의 국산화를 이끌어내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한 대표적 성공사례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