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민경지 기자] 해마다 마라톤 인구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마라톤은 누구나 즐기는 건강 운동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건강 운동으로 인식되는 마라톤은 장시간 체력을 소모해야 하는 운동인 만큼 아무런 준비 없이 달렸다가는 부상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흔히 사람들은 새로운 각오를 다지거나 무언가를 시작할 때 마라톤을 통해 스스로의 한계에 도전하곤 한다. 그러나 준비 운동 없는 마라톤은 자칫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초보 마라토너가 무턱대고 코스를 완주하겠다고 덤볐다간 병원부터 찾기 십상이다.

마라톤 중에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하중은 무릎의 연골판과 인대, 근육, 건, 골조직의 손상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마라톤이 끝난 후 통증이 있다면 무릎 관절 주변 힘줄이나 인대의 손상일 수 있다. 인대가 손상되면 충격 흡수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그 무게가 연골로 쏠리면서 연골이 물렁물렁해지는 ‘연골연화증’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무릎과 허벅지 뼈를 이어주는 장경인대는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장경인대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외에도 발목을 접지른 경우 나타나는 ‘발목염좌’나 발바닥에서 찢어질 듯한 통증이 느껴지는 ‘족저근막염’ 주의해야 한다. 발목염좌를 장기간 방치하면 발목 관절염으로 악화할 수도 있다.

특히 무릎 연골과 반월상연골판은 반복적인 충격과 부하에 특히 약하다. ‘연골판’이란 무릎관절 내측과 외측에 각각 위치하는 섬유성 연골로, 생긴 모양이 초승달을 닮아 ‘반월상 연골’ 또는 ‘반월상 연골판’이라 부른다. 연골판은 관절연골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동시에 관절로 전해지는 체중을 분산시킨다. 만약 걸을 때 삐끗하는 느낌이 나거나 무릎을 구부리거나 폈을 때 심한 통증을 느낀다면 연골판 손상을 의심해 봐야 한다. 또 찢어진 연골 조각이 관절 사이에 끼어들면서 운동 중 갑자기 무릎을 굽히거나 펼 때, 갑자기 방향을 전환하는 경우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다른 부위보다 심하게 붓기도 한다.

마라톤 중에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하중은 무릎의 연골판과 인대, 근육, 건, 골조직의 손상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마라톤이 끝난 후 통증이 있다면 무릎 관절 주변 힘줄이나 인대의 손상일 수 있다. 인대가 손상되면 충격 흡수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그 무게가 연골로 쏠리면서 연골이 물렁물렁해지는 ‘연골연화증’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무릎과 허벅지 뼈를 이어주는 장경인대는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장경인대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외에도 발목을 접지른 경우 나타나는 ‘발목염좌’나 발바닥에서 찢어질 듯한 통증이 느껴지는 ‘족저근막염’ 주의해야 한다. 발목염좌를 장기간 방치하면 발목 관절염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

특히 무릎 연골과 반월상연골판은 반복적인 충격과 부하에 특히 약하다. ‘연골판’이란 무릎관절 내측과 외측에 각각 위치하는 섬유성 연골로, 생긴 모양이 초승달을 닮아 ‘반월상 연골’ 또는 ‘반월상 연골판’이라고 부른다. 연골판은 관절연골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동시에 관절로 전해지는 체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만약 걸을 때 삐끗하는 느낌이 나거나 무릎을 구부리거나 폈을 때 심한 통증을 느낀다면 연골판 손상을 의심해 봐야 한다. 또 찢어진 연골 조각이 관절 사이에 끼어들면서 운동 중 갑자기 무릎을 굽히거나 펼 때, 갑자기 방향을 전환하는 경우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다른 부위보다 심하게 붓기도 한다.

인공관절수술 특화병원인 웰튼병원 송상호 원장은 “기본적인 운동이 돼있지 않은 상태에서 마라톤에 참가했다가 무릎 통증을 호소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종종 있다”며 “충분한 준비와 부상을 대비한 기본적인 상식을 반드시 숙지하고 대회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송 원장은 “나이가 들수록 근력이 약해져 관절로 가는 부담이 증가한다”며 “걷기나 달리기가 좋은 운동이긴 하지만, 고령인 경우에는 부상의 위험이 더 높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마라톤에 참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