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초콜릿이 간경화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15일 로이터 통신은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Europ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Liver 연례회의에서 영국 임페리얼 런던 대학(ICL) 의과대학 간질환전문의 마크 서츠(Mark Thursz) 박사가 다크 초콜릿이 간경화 환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문맥성고혈압(portal hypertension)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인용보도했다.

문맥성고혈압이란 문맥으로의 혈류가 증가하는 현상으로, 간의 주요 혈관들에게 손상을 입힐 수 있다. 간경화 환자는 보통사람보다 간문맥의 혈압이 높으며,특히 식후에는 복부정맥의 혈압이 상승해 간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심하면 혈관이 파열될 수도 있다는 것.

서츠 박사는 간경화 환자 21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11명에게는 다크 초콜릿 성분(85% 코코아, 체중kg당 0.55g)이 함유된 유동식, 나머지 10명에게는 코코아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없는 화이트 코코아가 함유된 유동식을 주고 도플러 초음파검사로 평상시와 식후의 간문맥 혈압을 측정한 결과  식사와 함께 간문맥 혈압이 다크 초콜릿 그룹은 24%, 화이트 초콜릿 그룹은 34% 상승했고 식후에는 각각 10.3%와 26.3%로 줄어들었다.

서츠 박사는 "이 결과는 다크 초콜릿과 문맥성고혈압 위험감소 사이의 연관성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으로 간경화 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크 초콜릿에 많이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는 혈관을 확장-이완시키는 혈관의 평활근세포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