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식 실패에 따른 이식 거부반응과 혈액형 불일치로 새로운 신장이식이 힘들 것으로 보였던 말기 신부전 환자가 신장 재이식이 첫성공했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양철우(신장내과)·문인성(이식외과) 교수팀은 지난 1989년 첫번째 신장이식 이후 만성거부반응으로 이식된 신장의 기능을 상실한 채 만성 거부반응에 시달려 온 41세 여성(O형 혈액형)에게 B형 혈액형을 가진 언니의 신장을 새로 이식하는데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시술은 지난 10월19일 이뤄졌다. 병원진에 따르면 이번에 신장을 재이식한 환자는 첫번째 신장이식을 한 후 만성 거부반응으로 이식 신장이 더 이상 기능을 할 수 없게 되자 지난 2007년 11월부터 혈액투석을 시작했다.

당시 이 환자는 신장 재이식을 하려 했으나  기증 의사를 밝힌 환자의 언니가 혈액형이 호환되지 않는 B형이고, 적합한 혈액형의 공여가가 나타나도 첫번째 이식 실패에 따른 항체가 몸 안에 다량으로 형성돼 이식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됐다.

하지만  의료진은 이 환자에게 올해 7월부터 환자 체내의 항체를 제거하기위해 `B임파구'에 대한 항체주사를 투여하고, 혈장교환과 면역글로불린 투여 등의 시술을 거쳐 새 신장을 이식했다.

이 결과 이식된 신장의 기능이 1주일만에 정상으로 회복됐으며, 1개월째에는 급성거부반응 없이 정상적인 이식신장의 기능을 유지했다고 의료진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