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생존자는 일반인에 비해 이차암 발생 위험이 높음에도 의료진으로부터 40%만이 이차암 검진에 대한 권유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암 생존자 27%는 이차암이 발생할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서 오히려 낮다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국립암센터(원장 이진수) 윤영호 박사팀이 국립암센터, 강남차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계명대동산의료원, 경희대병원 등 6개 병원의 40세 이상 자궁경부암 생존자 80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번 결과에 따르면 자궁경부암 생존자 중 65세 이상 고령층이 저연령층에 비해 2.1배 정도 위암 검진이나 유방암 검진을 덜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 저소득층의 경우 고소득층에 비해 1.6배 정도 위암 검진이나 유방암 검진을 덜 받았다.

특히 의료진으로부터 다른 부위의 암에 대한 검진을 권유받은 적이 있거나, 암 생존자의 이차암 위험이 높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자궁경부암 생존자는 유방암 검진을 더욱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나 의사가 암 검진을 적극적으로 권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궁경부암 생존자들이 검사 받기를 꺼려하는 이유로는 ‘암 검진을 받을 경우 암이 발견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40%, ‘경제적인 부담’이 22%, ‘검진의 불편함’이 12% 등으로 조사됐으며 ‘건강에 대한 자신감’이 10%로 그 뒤를 이었다.

국립암센터 이진수 원장은 “이 같은 결과는 암 치료가 끝난 암 생존자를 대상으로 특성화된 맞춤형 토탈케어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