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이 알츠하이머 치매성 공간 기억력을 끌여올리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배현수ㆍ조성훈 교수<왼쪽부터>

경희대 한의대 조성훈ㆍ심인섭ㆍ배현수 교수 연구팀은 유전자 조작을 통해 치매를 일으킨 생쥐에 자체 개발한 한약을 투여한 결과, 공간 기억능력이 향상됨을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아래 그림 참조>

연구팀은 기존 한약 처방 및 한약재 200여종을 분석해 항치매 효능을 가진 구기자에 육미지황탕을 가미시킨 '육미지황탕 가감방'이란 한약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치매 생쥐’를 수중미로에 넣고 육미지황탕 가감방과 현재 시판 중인 치매치료제 성분인 ‘도네페질’을 각각 투여해 비교했다.

그 결과,육미지황탕 가감방을 투여한 생쥐가 도네페질 투여한 생쥐보다 우수한 공간 기억능력을 보였다. 또한 치매치료제의 주요 부작용인 체중감소도 없었다.

또 육미지황탕 가감방을 투여한 생쥐에게서 뇌 신경의 생성을 촉진하는 뇌유래신경영양인자(BDNF)가 증가하고, 뇌 활동성을 측정한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검사에선 도네페질 투약 생쥐보다 뇌 활동이 광범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한약 처방이 알츠하이머 치매에 강력한 효과를 나타냈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규명됐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새로운 치매치료제 개발에 한 걸음 더 나가설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분자신경생물학'(Molecular Neurobiology)의 최근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