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오지혜 기자] 국내 연구진이 골다공증과 류마티스관절염 등 골관절 질환을 억제하는 단백질을 규명했다.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김혁순ㆍ최완수 교수팀은 정상 상태와 관절염에서 뼈의 파괴를 억제하는 단백질 신호전달 메커니즘을 찾아냈다.

연구팀은 파골세포 분화를 조절, 뼈의 항상성 유지에 역할을 하는 단백질 'DJ-1'과 그 신호 경로를 동물실험에서 밝혀낸 것이다.

연구팀은 DJ-1이 결핍된 생쥐 실험에서 정상보다 골밀도가 낮고, 생쥐와 사람에게서 유래된 파골세포의 분화가 증가한다는 점을 관찰했다.

또한 뼈 파괴 동물과 류마티스관절염 동물실험 결과, DJ-1 결핍이 파골세포 분화와 뼈 파괴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DJ-1이 활성산소(세포에 손상을 주는 불안정한 상태의 산소)를 제거하면서 타이로신 인산 가수분해효소 기능이 보호되고, 이를 통해 과도한 파골세포 생성이 억제된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DJ-1 결핍이 파골세포 분화와 뼈 파괴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관찰됨으로써 정상 상태뿐 아니라 골관절질환 발병 상태에서도 DJ-1이 질환의 심화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며 "골다공증과 관절염(류마티스관절염) 치료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김혁순 교수는 "이번 연구는 DJ-1 단백질이 활성산소를 조절해 파골세포 분화를 억제하는 과정을 밝혀낸 것"이라며 "DJ-1을 표적으로 비정상적인 파골세포 활성을 예방하거나, 골관절 질환 치료 임상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기부(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진행됐으며,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최신호에 게재됐다.

김혁순〈왼쪽〉ㆍ최완수 교수
김혁순〈왼쪽〉ㆍ최완수 교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