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오지혜 기자] 조기 위암에서 내시경 치료와 기존 표준 치료법인 수술의 5년 생존율을 비교했을 때 치료 성적에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부산대병원(병원장 이창훈) 소화기내과 김광하ㆍ전혜경 교수팀은 지난 2005년 1월~2010년 12월까지 조기 위암으로 내시경 점막하 절제술(342명) 또는 수술적 치료(275명)를 받은 617명 환자들을 대상으로 장기 생존율 등 예후를 비교 분석했다.

내시경 점막하 절제술(내시경을 통해 기구를 위 속으로 넣어 암세포가 있는 병변을 분리 및 제거하는 방법)과 수술적 치료의 두 군 사이에 서로 다른 연령과 성별, 동반질환은 물론 암의 모양, 침윤 정도, 위치, 분화도 등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인자를 반영한 후 그룹별로 117명을 추려 통계적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5년 전체 생존율은 내시경 치료군이 96.5%, 수술군이 99.1%로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위암 외에 다른 질환이나 사고 등으로 사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하고, 위암에 따른 사망만을 기준으로 5년 생존율을 다시 분석했을 때도 내시경 치료군의 생존율은 100%, 수술군은 99.1%로 두 군 모두에서 위암에 따른 사망률이 낮았다고 의료진은 강조했다.

김광하 교수는 "조기 위암에서 내시경 치료에 적합한 환자를 선정하면 장기 추적 결과가 수술과 비슷하게 우수하기 때문에 수술을 대체할만한 치료법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위암 부문 국제학술지 'Gastric Cancer' 1월호에 실렸다.

김광하〈왼쪽〉ㆍ전혜경 교수
김광하〈왼쪽〉ㆍ전혜경 교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