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이라고 하면 고령자에게나 생기는 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에는 사실 폐경과 깊은 관계가 있다. 골다공증은 노화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므로 남녀 모두에게 해당되지만 폐경을 겪는 여성에게 압도적으로 많이 생긴다.

여성의 경우 폐경기를 기점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급격하게 감소되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갱년기가 한창일 때에는 몸이 후끈거리고 땀이 나며,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므로 뼈의 노화까지 신경 쓸 겨를이 없지만 갱년기가 끝날 무렵에 골다공증 증상이 두드러지게 된다.

갱년기는 여성의 생애 가운데 성숙기를 거쳐 노년기로 접어드는 과정의 한 시기를 말한다. 이 때부터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하며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드는 것이 특징이다. 갱년기가 찾아오는 시기는 평균적으로 볼 때 45세에서 55세 사이 약 10년간이다.

갱년기가 되면 호르몬 균형이 깨어져 ‘갱년기 장애’라고 불리는 신체의 여러 가지 부조화 현상이 일어난다.

여성호르몬은 배란을 촉진시키고, 유방이나 자궁을 발달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자율신경의 균형을 잡아주는 작용,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작용,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작용 등 여성의 마음과 신체 건강에 불가결한 것이 에스트로겐이다.

따라서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생리만 멈추는 것이 아니라 자율신경에도 이상이 발생하여 몸과 마음이 불안해지는 것이다.

여성 호르몬은 골밀도(骨密度)와 깊은 관계가 있다. 골밀도는 칼슘 등의 미네랄이 뼈 속에 얼마나 포함되어있는가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다.

특히 남성에 비해 선천적으로 뼈가 약한 여성이 폐경 후 급속도로 뼈의 양이 감소되어 더욱 심각한 상태가 된다.

여성의 골밀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8세 정도에 정점에 달한다. 그 후 40세 중반까지 일정 상태를 유지하다가 폐경기가 찾아오는 50대부터 서서히 떨어지기 시작한다.

폐경으로 인해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기존의 뼈를 부수는 파골세포(破骨細胞))의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져 뼈를 부수는 속도가 급상승한다. 이에 반해 새로운 뼈를 만드는 골아세포(骨芽細胞)의 활동이 따라가지 못해 골밀도가 낮아지게 되는 것이다.

골밀도가 현저하게 감소하면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진다. 골다공증은 뼈가 경석(輕石)처럼 푸석푸석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조금만 충격을 가해도 쉽게 부러진다. 특히 고령자는 살짝만 넘어지거나 부딪혀도 골절상을 입게 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燐)이나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가공식품을 피해야 한다. 대신 칼슘이나 마그네슘,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냉증이나 어깨 결림도 폐경기 여성에게 잘 나타나는 단골질환이다. 하지만 서양의학에서는 특별하게 병으로 취급하지 않아 이렇다 할 치료법도 마땅치 않은 것 같다. 다행히 한방에는 이러한 여성 질환에 친화적인 치료법이 있다. 한약으로 체온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거나, 혈류를 좋게 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당뇨병으로 인한 냉증처럼 원인이 다른 데 있는 경우에는 그 치료를 우선시할 필요가 있다.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들에게 초조, 불안, 동계, 두통, 냉증,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갱년기증후군일 가능성이 크다. 이럴 때 적절한 한약을 복용해 호르몬 분비나 자율신경의 균형을 개선하면 증상이 눈에 띄게 경감된다.

생리전증후군(PMS)이나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증상에서도 한약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생리전증후군은 생리가 시작되기 일주일 전쯤에 초조감, 두통, 아랫배 통증, 나른함,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원인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한약으로 호르몬 균형을 잡아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 생리불순의 경우도 부정출혈(不正出血) 등 드러나는 증상이 없다면 한약으로 호르몬 균형을 잡아주거나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는 개선법이 있다.

생리통은 출산 경험이 없는 젊은 여성의 경우 자궁 근육이 딱딱해지거나 자궁경부가 좁은 데서 비롯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러한 증상 역시 한약으로 혈류를 개선하면 눈에 띄게 좋아질 수 있다.<튼튼마디한의원 대구점 원장>

◇문성오 원장 약력

-동국대 한의과대학 졸업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방재활의학과학회 회원

-대한한방내과학회 정회원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