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으로 인해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이 급증하고, 연 1조7923억원(2008년 추계)의 사회비용이 발생하는 등 비만문제 심각성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e-건강다이어리’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비만정책의 일환으로 자신의 식생활 패턴과 운동량을 매일 관리해 스스로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e-건강다이어리’를 내놓았다.

e-건강다이어리는 영양불균형과 신체활동 감소로 발생하는 비만 등 건강위험을 막고,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기 건강관리서비스로 자신의 비만도 체크 → 매일 섭취한 음식 및 운동량 입력 → 식생활과 운동량 개별 평가 및 종합적 평가 과정을 제공하게 된다.

인터넷(http://diary.hp.go.kr)에 접속, 회원등록을 하면 누구나 무료로 매일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건강다이어리에 개인의 신장, 체중, 나이, 신체활동 정도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BMI(Boby Mass Index 체질량지수)를 알 수 있고, 식품군(곡류, 채소류, 과일류 등) 및 영양소(에너지, 지방, 단백질, 나트륨 등) 섭취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며, 신체활동에 대한 시간․소비량 등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식생활 및 신체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과잉 또는 부족한 사항에 대한 의견 및 권장사항 등을 제시해 준다.

Tip] BMI(kg/m2)란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누어 산출하는 것으로 BMI가 25이상인 경우 비만으로 판정하고 있음(저체중 : BMI 18.5미만, 정상 : BMI 18.5이상 25 미만)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