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오동욱)은 성장호르몬 치료를 받는 저신장 소아의 성장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개별 성장 반응 최적화(iGROㆍ사진)’ 프로그램을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소아 내분비내과 의료진이 대상이다.

iGRO는 화이자의 성장호르몬 치료제 지노트로핀(성분명 소마트로핀)의 대규모 고유 데이터베이스 KIGS를 기반으로 성장 예측 알고리즘 모델이 적용됐다. 의료진이 유전적, 대사적, 신체적 특징에 따라 성장호르몬(GH) 치료에 다르게 반응하는 소아의 성장을 개인별로 최적화해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성장호르몬 치료 받는 ▲특발성 성장호르몬 결핍증(IGHD), ▲터너 증후군(TS), ▲임신주수대비 작게 태어난(SGA) 저신장 소아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iGRO는 소아의 실제 성장과 예측 성장 데이터를 그래프 형식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의료진에게 제공된 데이터를 통해 소아의 성장호르몬 치료 반응 잠재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 결과를 사용해 환자와 가족들에게 현실적으로 예상되는 단기 및 장기 성장 예측치를 제시할 수 있다는 것. 또한, 환자 맞춤형 치료설계와 치료 반응을 지속해 모니터링 하면서 환자가 성장호르몬 치료에 잘 반응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iGRO는 웹 기반 소프트웨어로 개인 컴퓨터나 태블릿에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으며, 인터넷 연결과 호환 가능한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사용이 가능하다.

한국화이자제약 희귀질환 사업부 총괄 조연진 상무는 “iGRO의 출시로 성장호르몬 치료를 받는 저신장 소아 환자들에게 의료진이 더 최적화된 맞춤형 치료를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 며 “앞으로도 한국화이자제약은 혁신적인 의약품 제공과 더불어 환자와 의료진의 치료 여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더 나은 의료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노트로핀은 국내에서 한국화이자제약과 GC녹십자가 2005년부터 국내 공급 계약을 맺고 판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