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국제적으로 표준화 추세인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QbD)’ 제도를 의약품 허가심사 평가 제도에 도입하는 등 의약품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제개선 사항을 반영한 '의약품의 품목허가ㆍ신고ㆍ심사 규정'을 4월 30일자로 개정ㆍ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의 주요 내용은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QbD) 적용 품목의 변경허가 간소화 ▲임상ㆍ비임상시험 자료 표준형식(CDISC) 제출 근거 마련 ▲신약 품목허가 상담 신청제도 도입 ▲수입 신약 제출자료 간소화 등이다.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QbD) 적용 품목 변경허가 간소화

식약처는 우수 의약품 개발 및 품질관리를 위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QbD) 제도를 본격 도입키로 했다. 해당되는 품목은 제조방법 등 품목허가사항에 QbD 내용을 반영ㆍ기재하고 인정 범위 내에서는 유연한 변경관리를 허용한다. 또 완제품 출하 시 일부 시험항목 생략 근거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QbD) 적용 품목은 기존의 최종 제품 시험을 통한 품질관리 방식이 아니라 위험평가에 기반해 과학ㆍ통계적으로 설정된 공정별 품질관리 방식을 통해 실시간 출하시험 및 출하가 가능하다.

임상ㆍ비임상시험 자료의 표준형식(CDISC) 제출 근거 마련

허가심사 시 임상시험과 비임상시험 기초자료 제출을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국제표준양식인 CDISC에 따라 제출할 수 있게 된다.

신약 품목허가 상담 신청 제도 도입

또 신약 품목허가 신청 후 민원인이 허가ㆍ심사 담당 부서에 설명회의 등을 요청할 수 있는 ‘상담 신청제도’를 신설하여 민원 처리의 투명성 및 예측성을 높이기로 했다.

수입 신약 제출자료 간소화

이밖에 GMP 대상 수입 신약 허가 신청 시 제출해야 했던 수출국 정부 발행 ‘제조 및 판매증명서’ 제출을 면제하여 최초 신약 등에 대해 해외 규제당국의 허가와 해당 국가 내에서의 판매 여부와 별도로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식약처는 "이번 개정을 통해 제약업계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유도하고 코로나19 등 공중보건 관련 신약의 신속 허가 및 공급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안전성, 효과성 및 품질이 확보된 의약품을 신속하게 공급하기 위해 의약품 허가 편의성을 높이는 등 국민들이 안심하고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