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유제약이 부자관계인 유승필ㆍ유원상 공동대표 체제가 26일 아들인 유원상 대표 단독체제로 전환되면서 3세 경영 승계가 완성됐다. 이에 따라 유승필(사진) 회장은 46년간의 제약인생을 마무리하게 됐다.

유 회장은 올해로 창립 80주년을 맞은 유유제약이 100년 장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미국 컬럼비아대학에서 국제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고 페이스대학교 대학원 조교수로 근무하던 중 귀국해 가업을 이어 받았다. 이후 46년간 회사를 경영하며 일반의약품 중심이던 제품 라인업을 전문의약품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골다공증 치료제 '맥스마빌'과 항혈소판제 '유크리드' 등 2개의 개량신약을 선보이는 등 유유제약을 강소기업으로 성장시켰다.

2001년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4대 이사장을 맡아 제약산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의약분업을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등 국내 제약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사장 재직 시절 국민보건 향상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3년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기도 했다.

유 회장은 1997년부터 주한 아이티공화국 명예영사로 봉사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4년간 주한 명예영사단장에 선임됐으며 국립오페라단 명예후원회장으로 메세나 활동을 통한 기업 이윤의 사회환원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유 회장은 퇴임 후 명예회장으로 추대돼 유유제약 경영고문과 글로벌 위상 강화를 위해 헌신하고 헤이리마을의 문화예술 증진과 대학에서 후학 양성에 힘쓸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