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건강기능성식품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돕기 위한 기능성별 정보를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건기식 구입 경험은 2017년 60.6%→2018년 63.6%→2019년 67.6%→2020년 68.9%로 매년 늘어나고 있다. 

식약처는 건기식에는 면역력 증진을 위한 홍삼이나 영양 보충용 비타민 제품 등 많이 알려져 있는 제품 외에도 소비자가 미리 알고 섭취할 경우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성이 있는 만큼 기능성을 잘 살핀 후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눈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원료

눈 건강을 위한 건기식 원료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 마리골드꽃 추출물(루테인), 지아잔틴, 헤마토코쿠스 추출물, 빌베리 추출물 등이 있다.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은 눈에서 로돕신 형성을 도와 약한 빛을 감지할 수 있어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위해 필요한 성분이며 마리골드꽃 추출물(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노화나 자외선 노출 등으로 인해 감소할 수 있는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헤마토코쿠스 추출물, 빌베리 추출물은 눈에 혈액과 영양성분을 원활하게 공급해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에 따른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 보조적 역할을 한다.

▲뼈ㆍ관절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원료

건강한 뼈ㆍ관절을 유지하기 위한 건기식 원료는 비타민D, 칼슘, 대두이소플라본, 글루코사민, NAG(N-아세틸글로코사민), 뮤코다당ㆍ단백, MSM(디메틸설폰),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 지방산복합물FAC, 호프추출물 등이 있다.

비타민D, 칼슘은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고 대두이소플라본은 뼈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글루코사민, NAG(N-아세틸글로코사민), 뮤코다당ㆍ단백, MSM(디메틸설폰)은 연골의 구성성분 합성을 증가시켜준다.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 지방산복합물FAC, 호프추출물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로 인정받았다.

▲위ㆍ장 건강에 위한 건강기능식품 원료

위ㆍ장 건강 유지를 위한 건기식 원료는 매스틱 검, 비즈왁스알코올, 스페인감초추출물, 프로바이오틱스, 프락토올리고당, 구아검 등이 있다. 매스틱 검은 위 불편감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비즈왁스알코올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스페인감초추출물은 위 점막 내 헬리코박터균 증식을 억제시켜 위 점막을 보호해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산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와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장 건강 건강기능식품이다. 프락토올리고당, 구아검, 글루코만난(곤약, 곤약만난),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식이섬유, 아라비아검, 이눌린ㆍ치커리추출물, 폴리덱스트로스, 라피노스, 분말한천 등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한 식생활을 위해 기능성과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인정받은 건기식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며 "건기식이 인체 기능이나 생리학적 작용 등에 대한 유용한 효과를 얻기 위해 섭취하는 것으로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의약품과 다르기 때문에 이점에 유의해 구매ㆍ섭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