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의료용 마약류 '졸피뎀'의 적정 사용과 오남용 방지를 위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의 처방정보 분석 결과 졸피뎀의 안전사용 기준을 벗어나 지속적으로 처방ㆍ사용한 의사 559명에게 서면 ‘경고’ 조치했다.

이번 조치는 지난 3월 2일 졸피뎀의 안전사용 기준을 벗어나 처방ㆍ사용한 의사 1720명에게 1단계 사전알리미 정보를 안내한 후 2개월간 처방ㆍ사용 내역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2단계 추가 조치하는 것이다.

식약처의 사전알리미 제도 시행으로 의료용 마약류 안전사용 기준 준수율은 개선되고 있다. 지난 3월 사전알리미 1단계 정보제공 이후 안전사용 기준을 벗어나 졸피뎀을 처방ㆍ사용한 의사 수는 1720명에서 559명으로 68% 감소했고 처방 건수는 5593건에서 2724건으로 51% 감소했다.

식약처는 이번 2단계 서면 경고 조치 후에도 안전사용 기준을 벗어난 처방 행태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현장감시를 실시해 행정처분(마약류 취급업무 정지) 등 제재 조치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지난해 12월 식욕억제제부터 시작한 사전알리미 제도를 올해 진통제, 항불안제까지 확대하여 시행할 예정"이라면서 "내년에는 전체 마약류에 대하여 사전알리미 제도를 시행해 우리 국민의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예방과 안전한 사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