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멕시코 재무부 로베르토 벨트란 라미레즈 금융조사국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강덕영 대표,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김귀자 영업지원본부장, 멕시코 보건복지청 알레산드로 안토니오 깔데론 알리피 구매국장, 멕시코 보건복지청 카를로스 피아찌니 게레로 기획조정국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조한선 해외영업팀장
(왼쪽부터) 멕시코 재무부 로베르토 벨트란 라미레즈 금융조사국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강덕영 대표,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김귀자 영업지원본부장, 멕시코 보건복지청 알레산드로 안토니오 깔데론 알리피 구매국장, 멕시코 보건복지청 카를로스 피아찌니 게레로 기획조정국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조한선 해외영업팀장이 지난 3월
유나이티드 역삼빌딩에서 계약체결을 마친 후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유나이티드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이 국내 최대 규모로 멕시코 항암제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21일 밝혔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최근 항암제 16종의 멕시코 유통 판매를 위해 멕시코 정부에서 지정한 의약품 조달 회사인 메디멕스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규모는 첫 해 1404만 달러, 2024년까지 4년간 총 약 5400만 달러(약 600억원)다. 1404만 달러는 작년 한 해 한국의 대 멕시코 의약품 전체 수출량과 비슷한 규모다. 구매 기관(수요처)은 보건복지청(INSABI), 사회보장청(IMSS) 등 멕시코 정부의 7개 의료기관이다.

지난 3월 멕시코 정부는 자국 내 부족한 항암제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코트라(KOTRA)의 맞춤형 의료수출 지원서비스 지원으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을 방문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멕시코 보건복지청(INSABI) 관계자들은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유나이티드 역삼빌딩에 모여 항암제 다년 공급계약을 위한 논의를 가졌다. 이후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세종 2공장을 방문, 신축 항암제 생산시설 등을 견학하며 연간 항암제 생산 능력과 품질관리 수준 등을 파악했다. 논의와 공장 견학의 결과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2024년까지 16종 항암제의 독점 공급 계약을 획득했다.

강덕영 대표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현재 콜롬비아, 칠레, 쿠바 등 중남미 11개국에 항암제를 비롯한 다양한 의약품을 수출하고 있다"며 "이번 수출 계약을 통해 중남미 2위 경제대국인 멕시코에도 공급을 하게 됨으로써 함께 물망에 올랐던 독일,  아르헨티나, 인도 등과 비교해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의약품의 우수성과 안정적 공급능력 및 가격 경쟁력을 인정받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항암제 수출은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강점을 갖고 있는 개량신약 수출 역량을 대변하는 계기로도 활용이 가능하다"면서 "코트라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좋은 기회를 얻었고 이번 계약을 계기로 중남미 제약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조한선 해외영업팀장은 "현재 멕시코 정부는 자국 내 항암제 부족 사태를 심각한 현안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이번 수출 계약 과정에서 코트라의 지사화 사업으로 멕시코 정부 의약품 조달에 강점을 가진 메디멕스사를 소개 받을 수 있었고 이후 이어진 협상에서도 코트라, 한국 식약처 등 유관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세종 2공장은 첨단 설비를 갖춘 신축 항암제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cGMP 및 EU-GMP 등 선진 품질관리 인증을 목표로 허가를 준비 중이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현재 32개 품목의 항암제를 세계 40여 개 국에 수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