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고혈압치료제(사르탄류)와 금연치료보조제(바레니클린)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22일 발표했다.

식약처는 이번 조사는 해외의 관련 성분 의약품에서 잠정관리기준을 초과한 불순물(AZBT, N-nitroso-varenicline)이 검출됨에 따라 국내 제품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관련 업체에 신속한 시험검사와 불순물 안전관리에 대한 사전예방조치를 지시했으며 관련 업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시험 결과를 조속히 얻을 수 있도록 했다"면서 "결과에 따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필요 조치를 신속히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불순물 개요

▲AZBT {5-(4`-(azidomethyl)-[1,1`-biphenyl]-2yl)-1H-tetrazole}=사르탄류(이르베사르탄, 로사르탄, 발사르탄)에서 검출된 불순물로 니트로사민류는 아니지만 변이원성(유전적인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성질)이 있는 물질이다. 발생원인은 원료의약품 합성과정에서 Br-OTBN(4`-Bromomethyl -2-cyano-biphenyl)과 Sodium Azide(NaN3)가 반응하여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N-nitroso-varenicline=금연치료보조제인 `바레니클린타르타르산염` 함유 완제의약품에서 검출된 니트로사민류 불순물로  완제의약품 제조공정에서 잔류하는 아질산염과 바레니클린이 반응하여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