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계 생산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임의조제'는 대부분 내부 제보로 보건당국에 단속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비보존제약에서 비롯된 임의제조 사태는 내부제보에 따른 것으로, 지난4월1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약품 제조ㆍ품질 불법행위 클린센터'<사진>를 가동하는 계기가 됐다. 이후 수십 건의 제보가 줄을 이으면서 제약계 내부 자정의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br>

클린센터는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와 관련된 불법행위 신고를 받고 있다.

대상은 ▲의약품의 허가(신고)한 사항과 다른 고의적이고 불법적인 제조 및 품질관리 ▲제조지시기록서 또는 품질관리기록서, 시험성적서 등의 고의적인 허위작성 및 미작성 ▲제조관리자 등의 업무외 종사 및 불종사 ▲GMP 관련 불법행위에 대한 은폐, 폐기 등 고의적인 위법행위 ▲기타 증거자료 등을 기반으로 한 불법적인 제조 및 품질관리 의심사례 등이다.

4월~6월까지 3개월 간 총 47건의 제보가 클린센터에 접수됐다. 매달 15건 이상의 제보가 접수되면서 제약계의 고질적인 의약품 품질관리 실태가 외부로 드러나기 시작했다.

회사는 품질관리의 문제점을 알면서 덮고, 회사 내부 직원은 진실을 알리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지금 제약계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제약계 관계자는 "내부 고발을 통한 개혁과 개선 움직임은 당장에 '단지 쓴 약'에 그칠 수 있다. 하지만 의약품의 질(質)을 담보한다는 점에서 '명약(名藥)'이 되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