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릭스미스가 미국 바이오회사인 '블루버드바이오'로부터 TAG-72에 관련된 CAR-T 기술 및 관련 권리를 모두 회수한다고 8일 밝혔다.

헬릭스미스는 2015년 자체 개발한 CAR-T 세포치료제인 'VM801'을 블루버드바이오에 기술이전한 바 있다.

VM801은 대장암, 난소암, 전립선암 등 고형암에서 많이 발현되는 TAG-72 항원을 표적하는 CAR-T 세포치료제다. 당시 블루버드바이오는 헬릭스미스가 보유한 TAG-72에 관련된 CAR-T 기술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져갔다.

하지만 헬릭스미스는 2019년부터 블루버드바이오 개발 속도에 대해 불만을 표하며 직접 개발하겠다는 의사를 지속적으로 밝혔다고 주장했다.

이는 자회사 카텍셀을 설립해 고형암 대상 CAR-T세포 기반 유전자치료제 사업을 진행하면서 빠르게 개발이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TAG-72는 많은 종류 고형암에서 발현되기 때문에 플랫폼 암 인지체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

헬릭스미스 유승신 대표는 "CAR-T 세포치료제는 기적의 항암제, 4세대 항암제 등으로 불리며 전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유전자치료제인만큼, 블루버드바이오로부터 이번 개발 권한 회수는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TAG-72 항원을 ADC(항체약물복합체) 및 방사성 의약품 등으로 개발하는 가능성을 고려해 이미 여러 회사들과 추가 라이센싱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