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약품(대표 유준하)은 대만 루모사(Lumosa Therapeutics)와 장기 지속형 진통 주사제 'LT1001' 국내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LT1001은 세계 최초로 최대 7일까지 효과가 지속되는 장기 지속형 진통제로 근골격계 및 개복술, 제왕절개 등 다양한 수술을 시행하기 24시간 전 근육주사로 투여해 수술 후 통증 완화 목적으로 사용된다.

또 기존에 쓰이고 있는 통증 자가 조절법에 비해 지속시간이 길다는 것이 장점이며 특히 수술 직후 퇴원 또는 재활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동화약품에 따르면 LT1001은 높은 진통 효과를 가진 날부핀에 독자적인 제형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다. 날부핀은 주사 후 혈중농도가 급격히 증가하여 메스꺼움, 구토, 어지럼 등의 부작용 발생이 우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날부핀의 안전성을 크게 개선한 LT1001은 긴 진통 효과로 마약성 경구 진통제 투여량을 감소시켜 주고 잠재적인 약물 의존 가능성을 낮춰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유준하 대표는 "높은 성장세에 있는 국내 진통 주사제 시장에 환자들의 편의성 개선은 물론 안전성까지 갖춘 혁신적인 신약을 선보이게 됐다"며 "루모사와의 협력에 이어 앞으로도 오픈 이노베이션 기회를 점차 넓혀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루모사는 대만의 신경성 및 염증성 질환 관련 혁신신약 개발업체로 LT1001의 한국 시장 인허가 및 의약품 공급을 담당한다. 이 회사의 룽진 린 대표는 "LT1001을 동화약품과 함께 한국 시장에 선보이게 돼 기쁘다. 동화약품의 광범위한 마케팅 채널과 숙련된 영업 경험으로 LT1001이 한국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동화약품은 이번 계약으로 LT1001의 국내 상업화 및 유통, 판매에 대해 독점적인 권한을 갖는다. 이 제품은 내년 2분기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며 약 80만명의 환자들의 수술 후 통증 조절에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20년 국내 척추 임플란트 시장 1위 기업 메디쎄이를 인수한 동화약품은 LT1001 도입으로 외과수술시장 공략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LT1001은 현재 대만 및 싱가폴에서 사용 승인을 획득했으며 태국과 말레이시아에서 허가 절차를 밟는 중이다. 또 시판 허가를 위해 중국과 미국에서 각각 임상 3상, 임상 1상이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