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전ㆍ후 재활 치료, 스포츠 재활센터 운동 트레이닝 도움 돼
수술 전ㆍ후 재활 치료, 스포츠 재활센터 운동 트레이닝 도움 돼
  • 오지혜 기자
  • 승인 2021.07.0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 알앤핏 건강운동센터 오세훈 대표

# 최근 골프장을 자주 찾는 A씨. 우연히 스크린골프장에서 골프를 처음 접한 후 골프 매력에 빠져 친구들과 골프 치는 재미로 지내고 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왼쪽 팔꿈치 안쪽이 아프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이 굳는 느낌이 들어 병원을 찾았다. 검사 결과 골프엘보를 진단받았다.

야구, 배구, 탁구, 테니스, 농구 등 프로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최근 젊은 층도 등산, 골프, 배드민턴 등 스포츠 동호회 활동을 하면서 여가를 보내는 이가 늘고 있다.

또한, 더위를 피해 바나나보트, 웨이크보드, 수상스키 등 수상스포츠가 대중화되면서 즐기는 이 또한 늘었다.

문제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 근육을 풀어주기 위한 준비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갑작스러운 움직임, 무리한 운동은 관절이나 힘줄 등 스포츠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골프나 야구 등 과도하게 어깨를 사용하는 운동은 어깨 회전근개파열, 관절와순파열로 이어질 수 있다. 한쪽 방향만 쓰는 운동이라 신체적 불균형이 발생하면 척추관협착증, 좌골신경통과 같은 허리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배드민턴이나 스쿼시, 탁구, 테니스 등 팔을 쓰는 운동을 지속하면 팔꿈치 바깥쪽 힘줄에 손상이 생기는 테니스엘보, 팔꿈치 안쪽에 손상이 생기는 골프엘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강남 알앤핏 건강운동센터 오세훈 대표는 "평소 잘 사용하지 않은 근육으로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어깨나 허리, 무릎 통증 등 근골격계에 부상이 생길 수 있다."며, "스포츠 손상은 수술 전 치료부터 수술, 이후 체계적인 재활 운동치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때, 수술이 구조적인 문제점을 치료하는 방법이라면 기능적인 문제점을 치료하기 위해선 재활운동이 중요하다. 신체 불균형이 더 커지지 않게 프로ㆍ아마추어 선수부터 일반인까지 신체 밸런스에 맞춰 교정 운동과 손상 부위를 고려한 스포츠 트레이닝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관절을 안정화할 수 있는 허리와 어깨, 골반 등 부위별 운동을 통해 부상 부위가 재발할 수 있는 환경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이에 오세훈 대표는 “근육 강화와 관절 교정, 운동 능력의 향상을 통해 통증 원인을 치료하고 유연성 회복과 근력 밸런스 향상에 중점을 두는 체계적인 재활운동이 중요하다”며, “사람마다 체형과 근력 정도가 다른 만큼 많은 경험을 토대로 그 사람만을 위한 적정한 운동강도의 프로그램 설계와 집중 치료, 추적관찰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스포츠 재활센터 선택 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전했다.<도움말: 오세훈 대표ㆍ알앤핏 건강운동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