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디뮨 배신규(왼쪽) 대표와 서울대 오유경 교수가 약물 전달 플랫폼에 유전자 가위 기술을 도입하는 연구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엠디뮨]

약물 전달 플랫폼 개발기업 엠디뮨(대표 배신규)은 서울대 오유경 교수 연구팀과 BioDrone 약물 전달 플랫폼에 유전자 가위 기술을 도입하는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엠디뮨과 오유경 교수 연구팀은 CDV(Cell-derived vesicle, 세포유래베지클)에 유전자 가위를 탑재해 세포에 전달함으로써 질환 관련 유전자를 제거하고 정상 유전자로 대체하는 신개념의 유전자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엠디뮨은 독자적인 압출 방식을 이용해 다양한 인체 세포에서 유래된 CDV를 생산하여 CDV 기반의 차세대 약물전달시스템인 BioDrone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CDV는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엑소좀과 달리 다양한 세포로부터 얻을 수 있고 최대 100배 이상의 생산 수율을 보인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세포 친화적이며, 다양한 약물 탑재가 가능해 치료 목적에 따라 재생, 항염, 항암 및 각종 난치성질환 치료제로 개발이 가능하다. 엠디뮨은 다양한 화합물 외에 siRNA, mRNA, peptide 등 각종 유전물질 탑재가 가능하며 특이 병변 조직을 표적화 할 수 있는 타깃팅 기술을 접목시킨 CDV 개발로 원천기술을 확장해가고 있다. 

오유경 교수가 이끄는 나노 바이오 의약전달 연구실은 핵산의약, 줄기세포 등 바이오 의약 및 백신 항원 전달체를 포함한 다양한 의약 전달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미래 신소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여러 후보물질들을 이용해 신개념 나노 의약 전달체로서 개발하고 약물의 효능을 증가시키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한편 엠디뮨은 작년 10월 플러그앤플레이를 통해 한국 바이오 기업 최초로 글로벌 엑소좀 분야 및 약물전달 기술 분야에서 LONZA(론자)의 파트너로 선정됐으며, 이를 기반으로 엠디뮨의 바이오드론 기술을 글로벌 수준으로 이끄는 계기를 마련했다.

최근 이연제약, ExonanoRNA(미국), Evercyte GmbH(오스트리아), Navigo Proteins(독일) 등 글로벌 전문기업과 라이선스 및 연구 협약계약을 체결하는 등 BioDrone 플랫폼 기술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외 제약회사, 전문기관 및 학계와 지속적으로 협업관계를 넓히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