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발생 이후 이식이나 투석이 필요한 말기신부전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신장기능이 저하된 만성콩팥병이나 투석 환자가 암 발생률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지만, 암 환자에게서 말기신부전이 증가한다는 사실은 밝혀지지 않았다.

전남대병원 신장내과 김창성ㆍ김수완교수, 숭실대 한경도 교수 연구팀은 말기신부전이 없는 암 발생환자 82만 4365명을 기준으로 연령, 나이, 사구체여과율, 고혈압, 당뇨 병력이 일치하지만 암 발생 과거력이 없는 약 164만명의 성인 집단과 비교 분석하였다. 암이 발생한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말기신부전의 위험성이 2.29배 증가하였다.<그림 참조>

특히, 23종의 세부 암 종별로 분석한 결과 다발성 골수종이 19배로 말기신부전 발생 위험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백혈병, 림프종 등 혈액 암이 높은 위험도를 차지하였다. 다음으로 신장암, 난소암, 간암 순으로 말기신부전으로의 진행 위험성이 증가하였다. 이는 연령, 나이, 흡연, 운동, 비만, 당뇨 및 고혈압 여부에 상관없이 일관된 경향을 보였다.

최근 암 환자의 생존율이 높아짐에 따라 암 환자의 장기 합병증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암 환자에서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면 추가적인 항암치료나 수술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김수완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암 발생 자체가 말기신부전으로 진행할 수 있음을 새롭게 보여주고 있어 암 환자는 다학제적으로 신기능 손실에 대한 모니터링과 예방 전략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암 환자에게서 조기에 신장 손상을 발견하고 말기신부전으로의 진행을 예방하는 치료가 암 환자의 예후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2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미국국립신장학재단의 공식 학회지(American Journal of Kidney Disease)의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