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본사 전경 [사진=동국제약]

동국제약(대표 오흥주)은 세계 최초로 개발중인 두타스테리드와 타다라필 복합 전립선비대증 개량신약(DKF-313)에 대한 3상 임상시험이 9월초 서울아산병원에서 첫 대상자를 상대로 투약이 이뤄지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전립선비대증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전립선 크기가 커져 각종 배뇨 기능에 이상을 주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전립선 크기를 줄여주는 약제인 5α-reductase inhibitor(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개선 효과가 즉시 나타나지 않아 증상 개선을 위한 여러 약제들을 병용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작년 7월 3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 받은 DKF-313은 전립선 크기를 줄여주는 두타스테리드와 증상 개선 효과가 탁월한 타다라필을 복합화한 개량신약이다. 한 알 복용으로 전립선 크기를 줄여주는 동시에 증상 개선 효과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치료제를 장기복용해야 하는 질환 특성상 1일 1회 복용으로 환자의 편의성과 삶의 질 향상이 기대된다.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6년간 국내 독점권도 확보하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첫 번째 대상자 등록과 투약이 시작되면서 DKF-313의 3상 임상시험이 본궤도에 올랐다"며 "3상 임상시험은 전국 18개 병원에서 환자 650여명을 대상으로 투약이 이뤄질 계획이며 내년말쯤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의약품 시장분석 전문기관인 GlobalData에 따르면 전립선비대증 글로벌 시장은 연평균 8% 이상 성장해 2024년에는 약 4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